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후 치과치료 받아도 될까요?

by 렉텡귤러 2021. 10. 15.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한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언제쯤 코로나 바이러스를 독감처럼 여기며 지낼 수 있을까 하며 움츠리고만 있을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인지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접종율이 현재는 1차 접종자가 78% 이상, 2차까지 접종이 완료된 경우는 60% 이상인 상황입니다.

출처:네이버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접종 전과 후에 치과 치료를 받아도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코로나 예방 백신 접종과 치과치료 연관성

 

미국 질병 관리 본부는 코로나 예방 백신을 맞기 전이나 후에 일반적인 치과치료는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또한 만약 치과 치료를 받고 있는 중에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날짜가 정해졌다면 담당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담을 한 뒤 백신 접종 후 몸상태가 평소와 다름없이 좋은 상태라면, 치과치료 가능합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전에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치과 치료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스케쥴 조정을 할 수 있다면 좋을 듯합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되도록이면 스켈링, 충치치료와 같은 당일 또는 2-3 안에 끝나는 치료들 위주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컨디션이 완전하게 회복된 후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임플란트 수술이나, 발치와 같은 외과적 치과 진료를 이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혹여 백신을 맞은 후 항체가 형성되는 동안 발생될 수 있는 증상인 열이 나거나 오한, 몸살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1~2주 정도 충분한 회복 시간을 가진 후, 상황을 지켜보고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성이 있는 치과 처방약

 

질병 관리청에서는 코로나 예방접종 후 부작용 완화를 위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 또는 해열제를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하지만 치과에서 외과적인 치료와 수술 등을 시행한 경우 약이 처방이 되며 복용을 해야하는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복용해야 하는 약과 관련성이 있을까 우려가 되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치과에서 처방 될 수 있는 약의 종류별로 관련성과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생제

미국 감염학회에 따르면 백신과 항생제는 서로 영향을 주지 않으며 백신을 맞기 전이나 맞은 후에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혈제

치과에서 외과적인 진료인 발치나, 임플란트 수술, 잇몸수술 등은 피가 나는 것을 막아주는 지혈제를 간혹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백신 접종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증상이 피가 떡처럼 뭉치는 혈전 현상이기 때문에 지혈제의 사용은 이 혈전의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가 있어서 백신을 맞기 1주일 전, 그리고 백신을 맞고 난 후 3주 까지는 지혈제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소염진통제

소염진통제는 소염 작용을 하는 약의 기전이 항체 형성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 예방백신 접종 후 부득이하게 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흔히 타이레놀이라고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레놀 상품명말고도 다른 상품명의 아세트아미노펜 진통제를 복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만성질환 등으로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의 진통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백신 접종 해당하는 약물들의 복용을 중단한 필요는 없으며 통증감소 또는 질환 관리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약사와 상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수술이나 매복치 발치등 난이도가 어려운 외과진료 등을 시행한 경우 부종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약제가 처방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 경우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는 20mg 이상의 코티손 스테로이드 사용은 최소 2주일 이상 피해야 합니다.


치과치료 중, 또는 치과치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백신을 맞았거나 맞아야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치과로 문의하셔서 치과의사와 상의 후에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021.07.09 -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 접종 후에 질병관리청 국민비서님께서 이상반응이 있을 시에 신고해달라는 문자를 친히 보내주었습니다. 문자까지 보내주셨는데 그냥 넘어갈 수가 있나요. 쫄보에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4.05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코로나로 장기화된 마스크 착용-구강 건강을 지키는 꿀팁

 

코로나로 장기화된 마스크 착용-구강 건강을 지키는 꿀팁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 깊숙이 침투한지도 어느덧 1년이상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 시간동안 우리는 우리를 보호해주는 고마운 마스크와 함께해왔는데요. 마스크에게 고마운 마음도 크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