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치아 실손보험 치과 실비보험 보장 가능한 범위는?

by 렉텡귤러 2023. 3. 7.
반응형

 

요즘 보험 하나 없는 분들이 거의 없죠.

, 요즘은 대한민국의 국민 80%가량이 실손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러다 보니 치과치료 보험즉, 실손보험의 치아 보장 내용을 치과에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에게 유용하도록 오늘은 치과보험, 즉 치아 실손보험을 가입한 경우 치과에서 보장 가능한 범위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1.치아 실손보험, 치과 보험의 범위는?

 

 

우선 실손보험의 정의를 먼저 아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손보험이라는 것은 피보험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의료비를 보상해 주는 보험으로 흔히 실비보험이라고도 불립니다.

, 실손보험은 피보험자의 급여항목의 본인 부담금과 비급여 금액을 보장해 주는데, 급여항목과 비급여 항목은 진료비 영수증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 부면 입니다.

이중 급여 항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것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병원비를 일부 지원해 주고, 비급여 항복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피보험자 본인이 비급여 치료비 전액을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2.치과 실손보험 4세대

 

 

실손보험은 현재 4세대까지 변화되어 왔습니다.

2009년 이전 상품을 1세대 실손보험이라 하고, 200910월을 기준으로 그 이후 상품은 2세대 실손보험이라 하며, 2세대  실손보험으로 개정되면서 자기 부담금이 생겼고, 2세대 실손보험 중 2013년부터는 갱신주기가 매년으로 바뀌었습니다

20174월에 3세대 실손보험이 개정되었으며, 이는 재계약 주기가 15년으로 바뀌었고 일부 비급여 치료는 피보험자가 선택특약으로 가입하는 구조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적용되는 4세대 실손보험은 20217월에 새롭게 출시된 보험으로, 과잉 진료를 받는 가입자에게는 거기에 따른 할증을 붙이고, 그 금액으로 보험금을 타지 않는 가입자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4세대 실손보험은 기존 실손보험보다 갱신 주기가 짧고 비급여 선택특약 항목이 많지만, 실손보험료가 저렴해지는 장점은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과에서 적용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 즉 치과실비보험의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적용범위는 1세대는 가입 상품 중 상해 통원비를 특약 상품으로 가입한 경우에 보험회사 약관에 따라서 일부 보험회사에서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1세대 실손보험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 상품이상해 통원비이기 때문에 질병으로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없고, 상해사고로 치아를 다친 경우에 치과치료를 받으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1세대 실손보험 상품은 약관과 특약에 따라 치과도 보장이 가능하긴 하지만, 보편적이지 않기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2세대, 3세대, 4세대 실비보험은 환자가  지불한 본인 부담금에 한해서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도 보험금을 지불 받을 수 있답니다.

 

 

 

 

 

치료 보장 범위는 실손보험 피보험자가 치과에서 치료받는 치아의 신경치료, 잇몸치료, 충치치료, 보험 적용되는 스케일링 사랑니 발치 등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 모든 치료에 한해서 요양급여 중 자가 부담금에서 가입한 보험 내역에 따라서 일부 공제 후 남은 금액을 보장받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부분에 대해서 실비로 보장을 받을 때에는 가입한 실손보험에 따라 병의원급과 상급/종합병원은 공제금액이 달라 이를 제외한 금액이 지급되며, 이때, 공제금액보다 급여 금액이 적은 경우에는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이 없게 됩미다.

 

 

즉, 공제금액보다 급여 금액이 큰 경우에 치료받은 병의원급에 따라서 일정 금액을 공제한 후에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보장받게 되는 것입니다.

국민건강보험으로 치과 치료가 불가능한 비급여 의료비중 임플란트 치료나 보철치료, 심미치과치료 등은 통원의료비로 지원되지 않습니.

 


 

특히 염두해 두어야 할 사항은 실손보험은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 보험회사 보장 범위에 따라 같은 시기에 보험을 가입을 했어도 보장 내용은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또한 치과치료도 실비보험에 따라 보장은 받을 수 있지만, 전부 다 보장이 가능하지는 않기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에 약관과 특약을 정확하게 확인해 보길 권해드립니다.

 

 

 

2022.11.08 -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 스켈링 비용 치과 실비 보험 청구 가능할까요?

 

스켈링 비용 치과 실비 보험 청구 가능할까요?

실비 보험은 보험 상품 중에서도 가입자가 가장 많은 상품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대한민국 국민의 대략 80% 정도가 실비 보험을 가입한 점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