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스켈링 비용 치과 실비 보험 청구 가능할까요?

by 렉텡귤러 2022. 11. 8.
반응형

실비 보험은 보험 상품 중에서도 가입자가 가장 많은 상품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대한민국 국민의 대략 80% 정도가 실비 보험을 가입한 점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실비 보험으로 치과 스켈링이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한지에 대해서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1.스켈링이란?

 

 

스케일링은 치석 제거술로도 불리는데요.

치아 표면에 존재하는 치석과, 치석 표면에 존재하는 치태도 동시에 제거하고, 치아에 착색된 카페인과 니코틴을 제거하는 술식으로, 모든 잇몸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술식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매일 열심히 칫솔질을 해도 그것만으로는 치아 표면에 존재하는 치태를 완전하게 제거할 수 없습니다.

그러한 치태가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단단한 돌처럼 굳어지는 것을 치석(齒石)이라고 부르는데요.

 

 

치과 스케일링은 잇몸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치태와 치태가 쉽게 축적되도록 돕는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잇몸 염증을 감소시켜 주는 잇몸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 스케일링은 치아에 착색된 카페인이나 니코틴 같은 착색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치아의 미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켈링으로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어 치태와 치석이 형성되는 것을 줄여줄 수 있어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2.치아 스케일링 가격은?

 

 

현재 치아의 스켈링은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1년에 1회에 한해서 국민 건강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 보험 스켈링이 가능한 것이지요.

치아 스케일링 비용은 의원급, 병원급, 종합병원급, 상급종합병원급 등 의료 기간 종별 가산율에서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나지만, 치과 의원급에서는 국민 건강 보험 적용 시 병원에 처음 내원한 초진 시 스케일링만 받으면 16,300원, 두 번 이상 진료받은 재진 시 스케일링만 받으면 14,800원의 비용으로 스케일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 시 X-ray를 촬영하거나 별도의 치과치료를 받는다면, 그 비용만큼 추가적인으로 진료비를 더 지불해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1번 건강 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1회를 넘겨서 스케일링을 받게 된다면,건강 보험이 적용되지 않은 비 보험 가격으로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보험 스케일링 가격은 치과마다 상이할 수 는 있지만 대략 5~7만 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3.치아 스케일링 실비 청구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실비는 실손 보험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치과 치료 비용이 청구 가능한 실비는 표준화 실손 보험이라 불리는 2세대 실손 보험부터 현재 판매하고 있는 4세대 실손 보험 까지로, 건강 보험 적용이 가능한 급여 항목에 대해서 실비도 청구가 가능합니다.

 

 

표준화 실손보험은 2009 10월 이후에 가입한 실비보험으로 그 이후에 가입한 실비보험은, 피보험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하여 병원에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 조제를 받은 경우에 통원의료비로서 외래와 처방조제비를 각각 보상받을 수 있어 건강 보험 적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았다면, 스켈링 비용도 실비로 청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실손 보험 가입 조건에 따라서 치과 의원과, 치과병원, 그리고 상급종합병원에서 항목별 공제금액을 차감하고 남은 금액을 실비에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목별 공제금액을 살펴보면, 통원의료비에 대해서는 치과 의원급은 10,000원 공제, 치과병원급은 15,000원 공제, 상급종합병원급은 20,000원을 공제하며, 처방조제비에 대해서는 8,000원 공제 후 남은 금액을 보상받게 됩니다

건강 보험 적용 스케일링 가격을 고려한다면, 치과 의원에서 스케일링만 받았다면 일반적으로5,000원 전 · 후의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 실손 보험으로 스켈링 비용을 청구하기 전에 가입한 사보험의 약관을 잘 살펴보시고, 약관에 따라 청구하시어 가입 혜택을 잘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2022.01.02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2022년 1월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 치과진료 사용가능

 

2022년 1월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 치과진료 사용가능

2021년까지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지원금은 임산부의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 및 처방 의약품 등 구입비에만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2022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개정안을 건강보험관리공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52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