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턱관절 장애 자가치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by 렉텡귤러 2022. 12. 7.
반응형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잘 지내고 계신가요?

요즘처럼 추울 때 증가하는 질환 중의 하나가 턱관절 장애, 턱관절 질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턱관절 장애의 자가 치료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은?

 

 

턱관절은 아래 턱뼈와 머리의 뼈를 연결해 주는 관절로 양쪽 위 바로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턱관절과 그 관절 주위의 근육, 즉 씹는 기능을 하는 저작근에 이상이 생긴다면 입을 다물거나 입을 벌릴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턱을 움직일 때 아픈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을 턱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 방법은 치과에 내원하여 주사치료, 물리치료, 및 턱관절 질환 치료 기계를 사용한 치료,교정 장치를 사용한 치료 등 증상별로 치료 방법이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치료 방법은 턱관절 질환의 악화를 더디게 하거나 통증을 조금이라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2.턱관절 장애 자가치료 방법은?

 

 

첫째, 턱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면 턱의 근육도 무의식 중에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런 와중에 턱의 관절과 근육이 맞물리거나 강한 힘이 발생을 하게 되어 턱관절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 의식적으로 턱의 힘을 빼고 입을 살짝 벌린 채로 편하게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마른 오징어, 견과류, 등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햄버거와 쌈처럼 입을 크게 벌리는 음식도 먹지 않도록 합니다.

 

셋째, 턱관절 부위가 붓고 통증이 수반 될 때에는 냉찜질을 2일에서 3일 정도 시행합니다.

 

 

넷째, 통증이나 붓기가 사라진 후, 또는 평소에 턱관절 부위에 온찜질을 하여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켜 줍니다.

 

다섯째, 온찜질 후에는 턱 관절 부위를 마사지해 턱근육 이완을 시켜 줍니다.

 

 

여섯째,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턱괴기 등의 습관을 개선해 줍니다.

 

일곱째, 턱관절 장애 치료를 위해 턱관절 운동을 해 줍니다.

 

 

위에 포스팅 한 턱관절 자가 치료는 증상의 정도가 많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시행해야 합니다.

질환의 증상이 심하거나 자주 느껴진다면 반드시 치과에 내원 하시어 치과의사와 치료 방법을 상의하고 턱관절 장애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2.10.27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턱관절 통증 추울수록 더 심해지는 이유는?

 

턱관절 통증 추울수록 더 심해지는 이유는?

요즈음 한국 날씨가 갑자기 쌀쌀 해졌지요? 날씨가 추워지면 턱관절 이상 장애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이 추울수록 더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턱관절 장애란? ​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