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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건강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 먹어야 할 식품은?

by 렉텡귤러 2022.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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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 라는 말이 있지요.
그도 그럴것이 환한 웃음과 밝은 미소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치아 건강이 위나 장, 신체 활력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서 자신감 있는 미소를 짓기 위해서는 치아 건강을 잘 챙겨야 하고요.

환한 웃음과 밝은 미소,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싶다면 칫솔질과 치실, 구강청결제를 비롯한 구강건강관리 용품의 사용을 자주 해 주어야 하며 더불어 날마다 먹는 음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미국 과학 미디어 사이테크 데일리 에서 튼튼한 치아를 관리하기 위해 먹어야 할 5가지 식품을 소개한 내용을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보겠습니다.


1. 사과

사과는 치아 건강과 구강 위생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사과의 섬유질 성분 때문인데요.
섬유질은 자연의 칫솔이라고 불릴 정도로 치아 건강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는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를 먹으면 치아에서 치석과 음식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산성의 사과의 성질도 중요합니다.
사과 속 산은 구취를 유발하는 일부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사과를 먹으면 침샘을 자극하고, 침샘은 침을 분비하는데요.
타액의 알칼리 성분은 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먹은 뒤 치아에 형성되는 치석 속 산을 중화시킵니다.


2. 요거트

건강 식품의 대명사로 알려진 요거트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지방 그릭요거트 100g에는 칼슘 110mg이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미네랄이며, 그리고 인체에 있는 무기질 중 가장 많기에 중요합니다.
알려진 것처럼 요거트에는 상당한 양의 칼슘이 들어 있는데요.
요거트를 날마다 먹으면 치아의 제일 바깥층인 법랑질, 즉 에나멜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을 더 잘 흡수하려면 적절한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버섯 달걀 등 식품을 먹거나 햇빛에 잠시 앉아 있는 것도 비타민 D를 얻는 방법입니다.


 



3. 치즈

치즈도 칼슘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파마산같이 딱딱한 치즈에 칼슘이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파마산 치즈 1온스, 즉 약 28g 당 242mg의 칼슘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는 칼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 중 19%에 해당하는 양인데요.
부드러운 치즈보다는 딱딱한 치즈에 더 많기는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치즈를 챙겨 먹는 다면 치즈를 안드시는 분 보다는 훨씬 도 치아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겁니다.


4. 셀러리

사과처럼 섬유질이 많은 과일 뿐 아니라 샐러리를 포함해 아삭아삭하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도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섬유질은 치아에서 플라크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셀러리는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치아가 느슨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셀러리는 타액 생성을 자극해 플라크 속 산을 중화시키고 충치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시금치

시금치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칼슘은 치아 겉층인 에나멜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다.
또한 시금치에는 엽산으로 불리는 비타민 B9도 들어 있습니다.
특히 엽산은 임산부의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칼슘과 무기질, 그리고 비타민 류가 들어있는 치아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먹으며 주기적인 치과 방문으로 치아 검진 및 스케일링을 하여 더욱 건강한 치아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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