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자일리톨의 효능과 올바른 자일리톨 적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렉텡귤러 2021. 8. 23.
반응형

휘바휘바~

자일리톨 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저는 왠지 이 단어가 먼저 떠오르더라고요. 아마도 많은 분들도 그러하시리라 생각이듭니다. 그러고는 그저 껌의 한 종류가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하실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자일리톨은 우리의 일상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으면서도 또한 자일리톨의 정확한 효능과 제품의 종류가 어찌 존재하고 있는지 널리 알려지지는 않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의 피드와 다음번 피드를 통해 지난 7월 진행했던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통해 공유했던 자일리톨의 효능과 제가 먹어보았던 자일리톨 제품의 리뷰를 함께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우선 자일리톨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먼저 공유해보겠습니다.

 


자일리톨이란?

자일리톨이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산을 형성하지 않는 천연 소재의 새로운 감미료입니다.

핀란드에서 발견한 것으로, 자작나무나 떡갈나무 등의 수목에서 채취되는 성분을 원료로 하여 껌이나 캔디 설탕등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 티비 광고에서 휘바휘바 라는 좋다는 뜻의 핀란드어를 광고 카피로 사용했을것입니다.

출처:@dalkkotmom 인스타그램


자일리톨의 효능은?

 

충치는 치아에서 당을 분해할 때 생기는 산에 의해 에나멜질이 녹는 것이 원인이 되는데 자일리톨은 이 작용을 억제하고 당의 발효를 막아서 충치가 생기려는 기전을 약화시켜서 충치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인슐린작용을 개재하지 않고 세포에 들어가 혈당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등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의료용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포도당 대용, 에너지 보급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출처:@dalkkotmom 인스타그램

그에 더불어 자일리톨 껌이나 사탕등의 제품등을 섭취함으로 타액, 즉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충치예방뿐 아니라 잇몸병의 예방과 함께 구강건조증을 예방하여 입냄새를 줄여주는 효과도 큽니다.

그렇기에 요즘처럼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어 공공기관,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칫솔질이 어려운 시기에 구강관리 방법으로 자일리톨 껌, 자일리톨캔디 등을 섭취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좋은 자일리톨 섭취 제품이란?

 

실상 좋은 자일리톨 섭취 제품을 고르려한다면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제품의 총 중량 대비 상당량의 자일리톨을 함유해야 하며 제품 내 감미료 중 적어도 50%이상이 자일리톨

  이어야 합니다.

* 설탕이나 포도당, 과당 등과 같이 산 생성이 가능한 발효성 당질이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 구연산이나 젖산 처럼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의 종류를 함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올바른 자일리톨 적용법은?

 

* 입안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효과가 떨어지기에 칫솔질을 먼저 하고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낮시간에는 이 상황이 어렵다 하더라도 자기 전에는 꼭  칫솔질을 꼼꼼히 한 후 자일리톨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짧은 기간만 하면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섭취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충치예방을 위해서는 하루에 5~10g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일리톨 캔디를 보통 하루 2-3정 섭취하

  신다면 섭취 허용량이 됩니다.

* 반드시 칫솔질이 구강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의 기본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자일리톨은 도움을 주는

  감미료이지 절대 칫솔질을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dalkkotmom 인스타그램


아이러니 하게도 국내에서 자일리톨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초기의 광고 때문에 한 때 충치가 되려 증가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그 당시에는 자일리톨 함량이 감미료 중 50%가 넘는 것도 드물었었고 고함량인 제품은 일부 치과나 구강위생용품 전문 몰에서나 구할 수 있어서고 일부 제품엔 설탕도 같이 함유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일리톨을 칫솔질 후에 먹는 서포터로 사용해야하는데 자일리톨만 섭취를 하고 칫솔질을 게을리하였기 때문입니다.

 

많은 자일리톨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섭취해본 자일리톨 제품의 자세한 리뷰를 해 보겠습니다.

 

2021.07.30 -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 라이브방송 시즌 1 마지막-자일리톨과 입체조를 통한 구강건조증 예방법

 

라이브방송 시즌 1 마지막-자일리톨과 입체조를 통한 구강건조증 예방법

지난번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홍보글을 통해 이야기했듯이 이번 시즌 1 마지막 주제는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인 자이리톨과 입체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어제, 그러니까 7월 29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2.25 -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 가장 기본적인 칫솔질-회전법

 

가장 기본적인 칫솔질-회전법

아무리 페인트 칠을 새로 하고, 새 가구를 들여놓아도 방에 먼지가 가득 쌓여있다면 그 방에서 생활할 때의 건강이 염려가 될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새옷을 입혀 놓고 새 신발을 신겨 놓아도 덕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