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임신 중에 치과 치료가 가능할까요?-임산부의 구강관리

by 렉텡귤러 2021. 5. 28.
반응형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도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잉태된 임신이라는 경이롭고도 행복한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임신을 하면 태아에게 영향이 갈까 먹는 것, 심지어 물 한모금도 조심스레 마시게 됩니다. 임산부의 치과 치료에 관한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들로 종종 불안감을 겪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임신 중에 치과 치료가 가능한지, 치과 치료가 가능하다면 언제 치료 받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임신 중에 치과 치료가 가능 할까요?

가능합니다. 다만 임신중 치료는 치료를 하는 치과 의사의 입장에서도 임산부가 치료가 중에 받는 스트레스나 투약하는 약물등이 태아에게 영향을 줄까 조심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꼭 치과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태아가 성장하는 민감한 시기인 임신 초기와 조산, 저혈압의 위험이 있는 임신 말기를 피해 안정기에 접어든 임신 중기 임신 4개월~7개월(12주~27주) 사이에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통증으로 인한 치료라면 다니시는 산부인과와 협진을 하면 더욱 안전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치과 엑스레이 촬영, 마취치료가 가능 할까요?

치과에서 사용하는 엑스레이, 방사선 사진은 지난 제 포스팅에서도 확인 하실 수 있듯이 방사선량이 적어 이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불안하시다면 방문하는 치과에 구비된 치과방사선 보호 납복을 착용하신 후에 촬영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많은 양이 아니라 소량의 마취 또한 가능합니다.

치과용 마취제와 인젝션

 


임신 중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임신 중에 증가하는 난포 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이 혈관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잇몸을 붓게만들고 염증 반응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임신 중에 잇몸이 붓고 피나는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임신성 치은염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성 치은염에 이환된 잇몸의 상태

 


임산부 치과치료-출처:Dr._samaha인스타그램

임산부 구강 위생 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1.꼼꼼한 칫솔질로 구강 위생을 관리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으로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산성인 위산이 분비되어 치아가 부식될 가능성이 많아 입안을 물로 헹군 뒤에 30분 정도 후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 성인이 사용하는 칫솔모보다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면 과도한 자극을 치아와 잇몸에 덜 주며 칫솔질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의 치약에는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불소 함량이 적은 저불소 치약을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정기 검진과 스케일링을 꼭 받아야 합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구강 검진과 1년에 한 번 치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 관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치과 방문시 산모 수첩 도는 임신 확인서 등을 지참하시면 임산부 할인이 적용이 되어 스케일링의 경우 5천원 안팎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3.구강 위생 보조 용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으로 붓기가 쉬운 치아 사이사이, 잇몸을 칫솔질 후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청결하게 관리하도록 합니다.


임산부 의료비 본인부담금 감면제도는 무엇인가요?

임신중인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를 할 경우 본인부담금10~20%를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2017년부터 시행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임신 중에 치아 통증이 있다면 참지 말고 치과에 내원하시어 치료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여러 논문들에서 발표되어 진 것처럼 구강내 세균에서 나오는 독소가 혈류를 타고 돌아서 자궁을 수축하도록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 태반에 영향을 주어 염증 반응을 일으키거나 심할 경우 태반 손상이나, 염증성 고혈압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임신 중 치과 치료나 정기 검진을 미루지 마시고 적절한 시기에 치과에 방문하시어 구강 상태를 늘 확인하셔야 합니다.

 

2021.05.12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치과 엑스레이 방사선 사진 꼭 찍어야 하나요?-치과 엑스레이 사진의 위험성과 중요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