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혀와 근육의 올바른 위치 조절로 교정이 가능해요-근기능 교정 장치

by 렉텡귤러 2021. 3. 31.
반응형

치과 교정 치료는 단순히 치아를 올바로 배열하는 것만이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치아는 턱뼈에 심겨져 있고, 턱뼈는 잇몸에 덮여 있으며 또한 구강내에서는 치아뿐 아니라 혀나, 볼 등이 제 역할을 하며 열심히 근육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모든 조직과 구조가 조화롭게 올바른 위치에서 제 기능을 이루어낼때 비로소 올바른 치과 교정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혀를 내미는 습관, 입으로 숨쉬는 것, 혀를 제 위치에 두지 못하는 행위, 손가락빨기 등의 구강 악습관들이 치아를 경미하게 비뚤게 만들거나, 윗치아가 아래 치아에 깊게 물리거나 앞니가 맞닿지 않는 열린 교합등의 부정교합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소아, 청소년, 성인까지 아우르며 손쉽게 그리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근 기능 교정장치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근기능 교정 장치란?

근기능 교정 장치는 위 소개말에서도 언급되었듯이 경미하게 비뚤어진 치아,윗니가 아랫니를 과도하게 덮어 깊게 물리는 경우, 앞니가 맞닿지 않은 열린 교합등을 일으키도록 영향을 끼치는 요인중의 하나인 구강악안면부의 근육의 부조화를 해결하기위한 기능성 교정장치 입니다. 평상시의 혀와 구강근육의 올바른 습관과 자세가 아름다운 얼굴 형태와 치아배열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 근기능 교정장치는 그러한 점들을 교정시켜주는 장치 입니다.

 

<올바른 구강근육의 자세란?>

-평상시 혀의 올바른 위치는 입천장에 닿아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을 벌려 입으로 숨을 쉬는 이들의 혀는 입천장이 아니라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면 어금니가 맞닿지 않아 치열의 발달에 영향을 끼칩니다.

-침이나 음식물을 삼키실때에는 혀와 입천장 사이의 음압으로 삼켜야지 입주변 근육을 사용해서 삼키면 안됩니다.

혀의 올바른 위치

최근에 이러한 장치들이 기성품으로 제작되고 판매되며 치과에서도 해당되는 케이스에서 연령대에 맞춰 이 장치로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기성품으로 판매가 되어 개인이 구입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내가 이 케이스에 해당되는지는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시어 교정 전문 치과의사와 상의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근기능교정장치 가격-출처:네이버쇼핑

 


2.근기능교정 장치의 종류

근기능 교정장치는 기성품의 뺐다꼈다 할 수 있는 교정 장치로 작은 부피와 부드러운 질감으로 비교적 나이가 어린 교정이 필요한 사람들이 장치를 사용하는데 거부감을 줄여줍니다. 그로인해 장치를 장착하는 동의율이 높아지고 교정 효과가 높아지는 결과를 도출하여 최근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T4K 케이스
T4K 장치 모양
T4K 장착한 모습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유아용-infant trainer

2~5세 유아가 코로 숨을 쉬며 혀가 올바른 위치에 있도록 하여 정확하게 씹을 수 있고 턱근육 운동을 하도록 도와 줍니다.

 

2.어린이용-trainer for kids(T4K)

6세이상 유치와 영구치가 혼재해 있는 어린이의 혼합 치열기에 혀의 위치를 교정하고 구강 주위 근육의 힘을 향상시켜 치아의 배열과 턱성장이 바르게 되도록 도와줍니다.

 

3.청소년,성인용-trainer for adolescents/adult(T4A)

12세 이상의 영구치를 가진 청소년과 성인에게 해당되는 장치 입니다. 혀의 올바른 위치와 구강 주위 근육 운동을 돕기도 하지만 교정이 끝난 후에 근육 기능 유지 장치로 사용이 되며 부분적으로 교정후에 재발이 일어난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상 한국에서 현재 제일 많이 사용되어 지는 장치는 어린이용인 T4K입니다.

 

T4K 치료 전후 측방모습
T4K 치료전후 전방모습


3.근기능교정 장치 장착 주의사항

1.위 아래 치아가 함께 맞물려 착용하며 혀는 장치 위에 올려 놓아야 합니다.

2.잠자는 시간 착용하며 낮에도 한 시간 꼭 착용해야 합니다.

3. 흐르는 물로 세척하며 뜨거운 물에 삶거나 장치를 낀채로 뜨거운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외형적인 아름다움만 추구한 성급한 치과 교정치료로 인한 부작용의 피해는 돌이킬 수 없으며 그 결과는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하니 내가 이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케이스인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