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성장기 어린이,청소년과 성인도 할 수 있는 교정 장치-Head gear

by 렉텡귤러 2021. 2. 18.
반응형

지금까지 제가 교정 치료 장치와 관련해서 올린 포스팅의 장치들은 보통 입안에 장치를 장착해서 교정력을 얻어내는 구강내 교정 장치 였습니다. 오늘은 교정력을 입안이 아닌 외부에서 얻어내는 장치인 구외교정장치중에 Head Gear(헤드기어)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1.Head Gear(헤드 기어)란?

성장기 소아와 청소년의 턱성장 및 발육을 유도하고 또한 억제, 조절하기 위한 교정을 턱교정 장치라고 합니다.그러므로소아, 청소년 시기에 접어든 자녀와 함께 교정 상담을 위해 교정치과에 가시면 흔히 1차 교정이라고 불리는 턱교정을 먼저 한 후에 브라켓이라는 장치를 붙여서 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성인교정, 즉 2차 교정을 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턱과 아래턱이 조화롭게 관계되어 있을 때에 치아가 고르게 잘 배열되고 교정치료의 결과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이러한 경우로 유추해보면 보통은 턱교정 장치라고 하면 성인에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턱교정 장치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헤드기어는 위턱이 정상보다 많이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나 치아 자체가 앞으로 많이 나와 있는 경우에 위 턱뼈의 성장을 유도하고 어금니를 뒤로 이동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Cervical pull head gear(경부견인 헤드기어)

경부견인 헤드기어(Cervical pull head gear)

 

이 장치는 치아를 뒤로 밀고 위턱뼈를 아래로 내리는 장치 입니다. 하루에 12~14시간 이상을 장착하여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12개월 정도를 장착합니다.

비용은 150만원~200만원 정도이며 매달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 받으면서 내는 월 치료비 4만원~5만원이 별도로 들어갑니다.

 

 

 

 

 

 

 

 

 

 

상방견인 헤드기어(High pull head gear)

 

이 장치는 치아를 뒤로 밀고 위턱뼈를 위로 올리는 장치 입니다. 이 장치 역시 또한 하루에 12~14시간 이상을 장착하여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12개월 정도를 장착합니다.

이 장치의 비용도 150만원~200만원 정도이며 매달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 받으면서 내는 월 치료비 4만원~5만원이 별도로 들어갑니다.

 

 

 

 

 

 

헤드기어 장착치료 전후 비교사진


2.성인에게도 사용 가능 

교정 치료 중에 나와 있는 앞니를 뒤로 이동시키고자 하면 두쪽의 치아들을 고정력으로 삼아 앞니를 뒤로 당기는데 이때 에 앞니만 뒤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원인 어금니도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힘에 의해서 어금니가 앞으쪽으로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어금니를 뒤로 미는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에 헤드기어를 성인에게도 사용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한 목적으로 성인에게 종종 사용 하였지만 요즘은 보통 Mini Screw implant(미니스크류임플란트) 라는 것을 어금니 근처 턱뼈에 심고 그것을 고정원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과 임플란트와 같은 원리로 치아 뼈에 심는 간단한 수술이 필요하기에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나 심은 Mini screw implant(미니 스크류 임플란트)가 자주 탈락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교정용 미니스크류임플란트

 

이상으로 구외교정 장치 중의 하나인 헤드기어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