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소아 주걱턱 반대교합 치아교정 1주일만에도 치료 가능하다구요?-인클라인드 플레인

by 렉텡귤러 2021. 4. 17.
반응형

 

 

소아치과의원에서 근무 할 때 초등학교 입학전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 많이 듣던 얘기가 “우리 아이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것 같아요.” 였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흔히 주걱턱으로도 불리는 반대교합의 원인은 제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위턱과 아래턱의 크기 차이에 의해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또는 턱의 크기는 정상이나 치아의 맹출 위치나 각도에 따라 거꾸로 물리기 때문으로 나누어 집니다.

실제로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의 많은 경우에 어린 나이에 조기에 소아 교정 장치로 치료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바로 인클라인드 플레인(inclined plane) 처럼 말입니다.


인클라인드 플레인(inclined plane) 이란?

 

 

인클라인드 플레인(inclined plane)아래 앞니가 윗니 앞으로 나와서 반대로 물리는 경우에 사용되어지는 뺐다 꼈다 하는 장치 입니다. 이 장치의 특징은 반대로 물리는 치아 부위에 45도 이하의 각도를 이루는 경사면을 만들어주어 이 장치를 착용했을 때 그 면을 따라 치아가 이동하게 해주는 즉, 반대 교합으로 물리는 윗니가 장치의 높은 각도의 판에 닿으면 그 기울기 때문에 치아가 앞으로 밀려나가게 되는 장치이지요. 보통 영구치와 유치가 같이 나 있는 혼합치열기의 6~8세 소아에서 1~2개의 앞니가 반대교합으로 주걱턱처럼 보이는 경우나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깊게 덮는 경우(Over bite)에 많이 사용하는 소아교정 장치 입니다. 착용기간은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6주 정도로 예상하며 상황을 보며 치료 기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반대교합의 원인이 뼈의 성장 부조화(골격성)이 원인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소아 반대교합, 주걱턱 치료를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인클라인드 플레인(inclined plane) 장치 치료 비용은 치과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400,000원~500,000원 정도 입니다.

 

 

 


인클라인드 플레인(inclined plane) 착용시 주의사항

1.이 장치를 오랫동안 착용하면 어금니가 맞물리지 않는 상태로 있기 때문에 어금니의 맹출 이상과 아래턱의 교합 이상을 야기하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기간은 6주를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2.위 앞니에 교정력이 가해지는 장치 이기에 위 앞니가 교정 기간 중에는 아플 수 있습니다.

3.식사시간을 제외하고는 24시간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4.식사후 장치도 같이 칫솔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5. 장치를 뜨거운 물에 넣으면 장치가 변형되므로 뜨거운 물에 담그지 않도록 합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고 모두 다 수술이나 복잡하고 기나긴 치료 과정과 고가의 비용이 드는 교정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치아의 잘못된 위치로 인한 기능성 주걱턱인 경우에는 가능한한 빠른 시일내에 치과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하신다면 단기간내에 최대의 소아 교정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