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치아교정 나이와 시기-치아교정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by 렉텡귤러 2021. 4. 7.
반응형

 

치열교정-Bracket

 

우리의 주위에서 교정 치료를 한다는, 또는 했다는 분들을 흔히 만날 수 있는 요즘 교정치료는 대중화 되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치아교정 치료는 치아교정 부작용을 최대한으로 줄이기위해, 치아교정 비용을 최소로 하기 위해, 치아교정 고통을 줄이기 위해, 치아교정 기간을 최대로 줄이기 위해서 제때에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교정 치료는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적합한 치아 교정 시기는 모두 같은 나이일까요?


1. 1급 부정교합

 

1급 부정교합

 

 

1급 부정 교합이란 위, 아래 턱의 관계는 정상이고 치아의 배열만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치아가 배열될 공간이 좁아서 치아가 겹쳐져서 나거나, 치아가 비정상적인 맹출장애로 인해서 치아 사이 공간이 너무 넓은 증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치아교정 나이는 보통 위턱의 송곳니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인 11~12세 정도에 치아의 뿌리가 최소한 2/3이상 나온 시기에 치아 교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2. 2급 부정교합

 

2급 부정교합

 

2급 부정 교합이란 위턱이 아래턱에 비해 앞으로 많이 나온 상태로 돌출입, 무턱등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전에 여러 교정 장치들을 설명하면서 언급했듯이 이 경우에는 위턱이 많이 나와서 이렇게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아래턱이 성장을 방해 받아서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경우도 2급 부정교합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교정 나이가 만6~7세에 치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치료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만7~만9세에서 치아교정 비용과 치아교정 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일수 있으며 가장 큰 교정 효과를 보이지만 늦더라도 2차 성징이 시작하기전에 교정치료를 진행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3급부정교합

 

3급 부정교합

 

3급 부정교합은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자란 경우로 흔히 주걱턱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3급 부정교합의 경우에도 치아교정 나이가 만6~7세에 치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치료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에도 만7~만9세에서 치아교정 비용과 치아교정 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일수 있으며 가장 큰 교정 효과를 보입니다.이 케이스 또한 늦더라도 2차 성징이 시작하기전에 교정치료를 진행 하시는 것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너무 늦게 시작하면 턱이 성장하는 양과 성장 방향의 조절이 어려워서 수술 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의 적절한 시기란 교정 치료를 받기로 본인이 결심하는 순간일 것입니다.

하지만 성장기의 조기 교정 치료는 치아를 뽑지 않게 해 줄 수 있고, 치아가 공간이 좁아 제자리에 나지 못하고 매복되는 것을 막아주며 수술교정의 경우가지 이르지 않게 해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려깊지 못한 기간에 하는 치아교정 치료는 치아교정 치료기간을 연장시키고 치아교정 비용을 불필요하게 늘여 경제적인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와 신중을 기한 결정으로 치료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02.01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저는 교정 전문 치과에서 처음 치과위생사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직을 했던 치과들에서도 교정 진료를 함께 하는 곳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교정치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자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2.04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교정치료-치료 진단 방법 및 비용이 궁금하다면?

 

교정치료-치료 진단 방법 및 비용이 궁금하다면?

교정을 원해서 상담을 받아보셨던 분들이나 교정 치료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교정치료를 하고 싶어 치과에 찾아갔는데 막상 찾아간 첫날 치료비와 방법을 속시원히 설명해 주지 않아 답답하다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