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고정식 교정 장치인 브라켓을 이용한 청소년과 성인의 교정치료-브라켓 교정의 방법과 종류

by 렉텡귤러 2021. 5. 6.
반응형

영구치의 맹출 시기에 따라 영구치가 맹출이 되고 성장이 어느정도 완료된 이후에는 누구나 치과교정 치료 하면 떠올리는 장치인 고정식 교정 장치인 브라켓(Bracket)을 이용한 교정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청소년이라도 성인처럼 영구치가 모두 맹출 된 후에는 성장을 이용한 교정 치료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고정식 브라켓 교정 장치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1.고정식 브라켓 교정 치료의 단계

1)치아배열 및 레벨링(Alignment & Leveling)

 

치아 배열 및 레벨링 과정

 

환자의 선호도와 환자의 구강 환경을 고려해 선택한 영구치 치아 교정용 브라켓을 고르지 못한 치아에 붙인 후 배열하는 과정으로 주로 형상 기억 합금을 이용한 나이타이 와이어(NiTi wire)를 브라켓에 넣어서 그 탄성을 이용해 고르지 못한 치아의 배열을 조정하는 단계 입니다.

 

2)공간의 폐쇄 및 구치부 관계의 조정

 

고무 탄성재인 파워 체인을 이용해 송곳니를 후방으로 이동토록 하는 사진

 

치아의 공간이 맹출 되어야 할 영구치가 나지 않았던가, 사고, 충치, 잇몸질환 등의 이유로 치아를 소실 했던가하여 치아의 공간이 비 정상적으로 넓은 경우와, 또는 원래의 치아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 작은 어금니 즉 소구치를 발치를 하게 되는데 그로인해 비좁은 공간으로인해 올바르게 배열되지 못하고 삐뚤게 난 치아가 올바로 배열될 이동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이 때 스테인레스 와이어를 브라켓에 넣고, 고무 탄성재인 파워체인, 스텐레스 소재 코일 형태의 스프링등을 이용하여 벌어진 치아의 공간을 폐쇄하고 어금니의 올바른 교합을 유도하는 단계입니다.

 

3)마무리

 

3급 고무줄을 이용해 교합을 개선하는 사진

 

미세한 조절을 이어가며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을 더욱 정교히 맞추고 치료 결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과정 입니다. 이 시기에 미세한 조정을 위해 2급, 3급 고무줄이나 헤드 기어의 사용이 병행되기도 합니다.


2. 고정식 브라켓 교정 장치의 종류

1)메탈 브라켓(Metal Bracket)

 

메탈 브라켓 치아 교정 장치

 

메탈 브라켓은 칫솔질이나 구강관리가 잘 되지 않는 영구치열의 어린이, 청소년에게 브라켓중 가장 작은 사이즈이며 장치의 표면이 부드러워 칫솔질이 더 편한 메탈 브라켓을 추천하며, 교정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 가장 기초적인 장치이며 비교적 다른 장치에 비해 치아 교정치료 비용이 저렴한 메탈 브라켓을 사용합니다.

2)세라믹 브라켓

 

세라믹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세라믹 브라켓 장치는 투명하거나, 치아와 비슷한 색상을 지녔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 심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탈 브라켓 장치보다 약한 강도를 보완하고자 메탈 브라켓에 비해 조금 더 큰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중에 사회 생활을 해야하는 성인들의 치아 교정 치료시 가장 많이 선택 되어지는 장치 입니다.

3)자가결찰 브라켓(self-ligating bracket)

 

자가결찰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브라켓과 브라켓 안에 들어가는 와이어를 보통 고무 링이나 작은 철사로 묶어주어 고정 시켜주는과정을 결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결찰 과정을 고무링이나 작은 철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브라켓 내에 부착된 뚜껑으로 와이어를 붙잡는 결찰 과정을 셀프로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브라켓 입니다. 그 종류로는 메탈 자가결찰 브라켓이 있고, 세라믹 자가결찰 브라켓이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두 회사의 제품으로는 데이몬 브라켓(Damon bracket)과 클리피 씨  (Clippy C bracket) 브라켓이 있습니다.

 

데이몬 메탈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클리피씨 메탈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자가결찰 메탈 브라켓은 약간의 디자인 차이가 있긴하지만 일반인이 보기에는 눈으로 보여지는 큰 차이점이 없는 반면 세라믹 브라켓은 클리피씨는 와이어를 잡아주는 뚜껑이 메탈로 되어 있고 데이몬 브라켓은 모두 레진 계열의 재료가 섞인 세라믹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솔직히 두 세라믹 제품의 심미성은 비슷해 보입니다.

 

데이몬 클리어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클리피씨 세라믹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교정 치료를 위한 내원시에 결찰와이어를 빼고 넣는 과정이 없어 진료가 간편하고 짧으며 결찰 와이어가 잇몸과 구강내 연조직을 찌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장치의 구조가 복잡하고 만들기 어려운 장치 이기 때문에 치료 비용이 다른 장치들에 비해 비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고정식 브라켓 교정 장치인 메탈, 세라믹, 자가결찰 브라켓 치아 교정 장치를 치아가 보이는 면(볼쪽, 입술쪽)에 부착하는 방법을 순측 치아 교정 이라고도 합니다. 치아 안쪽(혀 있는 쪽, 입천장 있는 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방식의 설측 치아 교정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조만간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정식 브라켓 치아교정 비용은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적이 있기 때문에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1.02.01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저는 교정 전문 치과에서 처음 치과위생사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직을 했던 치과들에서도 교정 진료를 함께 하는 곳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교정치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자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2.04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교정치료-치료 진단 방법 및 비용이 궁금하다면?

 

교정치료-치료 진단 방법 및 비용이 궁금하다면?

교정을 원해서 상담을 받아보셨던 분들이나 교정 치료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교정치료를 하고 싶어 치과에 찾아갔는데 막상 찾아간 첫날 치료비와 방법을 속시원히 설명해 주지 않아 답답하다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