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성장기 소아 청소년 주걱턱 교정장치-Face mask

by 렉텡귤러 2021. 3. 5.
반응형

소아 치과에서 일할 때에 제 경험을 돌이켜보자면 초등생을 자녀로 둔 부모님들께서 걱정 가운데 많이 하시는 질문이 "우리 아이 아래턱이 나온 것 같아요. 어떻하죠?" 였습니다.

전에 다른 포스트에서도 언급 드렸듯이 위턱보다 아래턱이 나온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 더 눈에 잘 띄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경우에 초기에 진단을 받고 수술등의 심각한 단계까지 가지 않도록 치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정 장치인 Face mask(페이스마스크,상악 전방 견인장치)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Face mask(페이스마스크,상악 전방 견인장치)란?

Face mask는 위턱뼈(상악골)의 성장이 부족하여 아래턱뼈(하악골)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에, 즉 그러한 경우에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튀어나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경우에 위턱뼈의 성장을 촉진 시킴으로 주걱턱처럼 보이는 상황을 개선 시켜 줄 수 있는 교정 장치 입니다. 

아직 성장 중인 턱뼈를 당겨 교정 시키는 장치 이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소아 청소년에게만 사용 가능한 장치 입니다.

Face mask(페이스마스크) 치료 전후 아래 앞니의 위치 변화 X-ray

 

아주 가까운 일례로 저의 신랑님은 부모님께서 알아차리고 치과에 데려 가셨을 때에는 이미 성장판이 닫혀 이 교정 시기를 맞추지 못해 아래턱이 위 턱보다 성장해 버려서 지금은 조금 주걱턱인 채로 살고 있습니다만 저희 신랑님을 본 치과 의사분이 혹시 남동생이 있냐고 물으셨고 있다면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형은 늦었어도 동생은 지금 시기에 맞추면 교정이 가능 하다며 조언해 주셨었습니다. 다행히 저의 신랑님의 남동생 즉 도련님( 저희 가족 관계가 스멀스멀 오픈 되고 있습니다.ㅎ)은 제 시기에 이 Face mask를 사용해 교정치료를 받았습니다.


2.Face mask(페이스마스크, 상악 전방 견인장치)의 구성

 

Face mask는 고정식으로 위 턱의 구강내에 부착하는 장치와 탈착식으로 뺏다 꼈다 하는 구강외 장치를 함께 착용해야 합니다. 이 두장치를 서로 교정용 고무줄로 연결하여 윗니를 통해 위 턱뼈에 성장을 촉진 시키게끔 힘을 가해주는 방식으로 장치는 구성되어 있습니다.

 

Face mask(페이스마스크) 구강내 장치 Labial bar

 

Face mask(페이스마스크) 구외 안면부 장치


3.Face mask(페이스마스크, 상악 전방 견인장치) 치료 기간, 비용 및 주의 사항

 

Face mask(페이스마스크) 착용 모습

Face mask의 장착 치료 기간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6개월에서~1년 정도 이며 3~4주에 한 번씩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야 합니다. 

치료 비용은 구강 내 장치를 무엇을 장착할 것인지, 후에 2차 교정이 더 들어가야 하는지 여부에 따라 80만원~150만원 정도를 예상 하시면 됩니다. 

Face mask 장착시 주의사항

-안면부 구외 장치 장착시 턱 밑이 눌려서 아플 수 있으니 헝겊이나 손수건으로 대주시면 끼우기가 수월합니다.

-제공되는 교정용 고무줄은 하루에 한 번 씩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14시간 이상 안면부 장치를 장착해야 합니다. 특히 잠잘때 성장 호르몬이 많이 발생함으로 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집 안에서 주로 장착하기를 권합니다.

-안면부 구외 장치가 틀어지거나 헐겁게 움직일때는 치료 받는 치과로 연락하여 조정을 받아야 합니다.


이처럼 적절한 시기에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적절한 성장을 이루는 교정 장치를 잘 사용 한다면 성인이 되어서 턱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는 아주 훌륭한 결과가 도출이 됩니다. 

혹, 성장기의 자녀를 둔 부모들이시라면 자녀의 아래 앞니 위치가 앞으로 나와 부자연스럽지는 않은지 지금 꼭 한 번 체크 해 보시길 바라며, 친척, 지인들의 자녀들중 그와 같은 상황에 있는 것처럼 보이신다면 모두 교정 전문 치과에 내원하여 지금이 턱교정을 하기에 적정한 시기인지 상담 받아 보시라고 권해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