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성장기 소아 청소년 교정치료-Active plate

by 렉텡귤러 2021. 2. 9.
반응형

지난번 포스트에서 언급한대로 오늘부터는 교정 장치별로 치료대상, 치료방법, 치료비용과 치료시 주의사항에 대해 하나하나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Active plate(능동적 상교정장치)

 

우선 교정 장치는 크게 분류 하자면 틀니처럼 입안에서 뺐다꼈다 할 수 있는 "가철식 교정장치"와 입안에 고정시켜 놓는 "고정식 교정장치"로 분류가 됩니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환자가 장착, 제거를 할 수 있기때문에 환자의 협조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정치료입니다.

보통 장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성인의 경우 교정이 끝난 뒤 유지 장치에 주로 사용되며 소아나 청소년기에 치아 이동과 골격성장조절 치료에서 사용됩니다.

 

 

1. 치료대상

 

특히 가철식 교정 장치중에서 "Active plate"(능동적 상교정장치)는 보통은 6-10세 사이의 유치가 남아있는 경우에 치아 모양이 삐뚤게 나 있거나 영구치가 날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많이 사용 됩니다.

이 장치를 사용하면 잇몸뼈의 틀이 넓어지고 공간이 넓어졌기에 기존의 삐뚤게 나있던 치아가 고르게 배열이 되고 영구치가 올라올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영구치 맹출 공간 부족 상태

 

영구치 맹출 공간 부족 상태
Active plate

2.치료방법

 

보통은 장치의 스크류, 스프링을 사용하여 교정력을 가해줍니다. 스크류는 골격 즉 턱의 확장을 돕고, 스프링은 한 두개의 치아를 이동 시키고자 할 때 사용 합니다.

아이들의 부정교합 범위와 위치에 따라 장치의 모양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밥먹는 시간 외에 되도록이면 끼고 있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Active plate의 장치 설명

 

3.치료기간

 

교정력이 필요한 부위와 뼈의 상태 등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차이는 있지만 장치를 착용하는 교정 기간은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4.치료비용

 

장치의 디자인별로 또는 치과별로 금액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나 이와 같은 소아, 청소년 교정은 비용이 120~200만원 정도 됩니다. 그리고 치료 받는 동안 방문하는 달마다 월 치료비를 내는데 보통 4~5만원 선 입니다.

 

5.치료시 주의사항

 

-병원에서 알려주는 장치를 구강내에 끼는 시간을 꼭 따라주셔야 최대의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사시간에는 빼고 식사를 하며 장치를 끼고 뜨거운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이를 닦을때마다 장치를 빼고 이도 닦고 장치도 함께 닦아주어야 합니다.

-장치를 뜨거운 물에 넣으면 장치가 변형 됩니다.

-장치를 입안에 넣고 이로 물어서 끼우면 장치가 변형 되니 꼭 손으로 제 자리에 안착 시키고 꾹꾹 눌러주어서 끼워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