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교정치료-치료 진단 방법 및 비용이 궁금하다면?

by 렉텡귤러 2021. 2. 4.
반응형

 

 

 

교정을 원해서 상담을 받아보셨던 분들이나 교정 치료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교정치료를 하고 싶어 치과에 찾아갔는데 막상 찾아간 첫날 치료비와 방법을 속시원히 설명해 주지 않아 답답하다고 느낀 적이 있으실겁니다.  도대체 왜때문에 치과에서는 첫 내원 당일에 치료비와 방법을 알려주지 않을까요?

 

바로 교정은 장기적인 치료가 되야 하기에 정확한 환자의 현재 상태와 정상인의 수치를 비교하여 부정교합과 골격적 이상을 파악하여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과 대략적인 예상 기간, 그리고 치료법에 따른 비용을 계산하기 위해서 "진단" 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교정 상담을 위해 진단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야하는 치료전 이 단계에서는 무엇을 할까요?

진단 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오늘 그 점에 대해 자세하게 공유 해보겠습니다.

 

 

*진단에 필요한 자료

 

 

1.정확한 환자의 병력 및 요구사항 기록

 

환자의 교정 진단과 교정 치료에 직접 관여되는 정보 즉, 앞으로 환자의 교합 상태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가족력, 부정교합의 원인 및 교정 치료상의 제약을 알게 해 주는 기왕력, 부정 교합의 원인을 알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되는 구강악습벽 등을 문진한 기록과 구강 내를 검사하여 상태를 정확히 기록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치과 기록지 chart

 

 

 

 

2. 안면사진 촬영

 

정면 사진과 측면 사진을 통해 안면의 좌우 대칭성과 특징을 진단하기 위해 촬영합니다.

 

 

교정진단시 안면 사진

 

 

 

3. 구내사진 촬영

 

치아가 물리는 교합 상태, 잇몸등 구강 연조직의 상태, 치아의 색, 그외 특이 사항등을 파악하기 위해 촬영을 합니다.

 

 

 

교정진단시 구강내 사진

 

 

 

4. 석고모형 채득

 

 

치아의 실제 크기를 계측 하거나 구강내의 폭과 길이를 계측하기 위해 석고모형을 사용하게 됩니다. 석고모형을 만들기 위해서 말랑말랑한 재료로 먼저 본을 떠야 합니다. 그 본 위에 석고를 부어 모형을 완성하게 됩니다.

 

 

 

교정진단시 모형 채득

 

 

 

5. 방사선 사진 촬영

 

 

교정치료시에 치아 및 치아의 주위 조직에 이상이 있으면 교정치료시 장애 또는 불가능한 교정치료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결손되어 있는지 나오지 않고 매복되어 있는지 치아의 교환 상태와 악관절의 형태 , 악골과 치아의 관계, 연조직과 악골의 관계, 성장판의 확인을 위해 방사선 사진을 여러방향 여러방법으로 케이스에 따라 촬영하게 됩니다.

 

 

 

교정진단시 방사선 사진

 

 

 

*진단 자료 분석 후 치료계획 수립

 

1.장치

 

진단 과정을 통해 얻을 수 결과는 환자를 치료하는데 가장 적합한 교정 장치를 선택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단지 치아를 이동만하는 것인가, 악골의 성장 또는 모양을 조정하는 치료가 필요한가, 소수 치아만 교정해도 되는가? 등의 결과에 따라 어떤 장치로 치료하게 될지가 결정됩니다.

 

2.기간

 

교정 치료의 기간은 교합의 상태, 연령, 교정시 사용할 장치의 종류 등에 의해 다릅니다.

 

부분적인 치아의 이동과 같은 간단한 교정은 수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치아에 붙여놓고 치료하는 고정식 교정 장치로 영구치가 다 나온 상태에서 치료할 때에는 2년 전 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골격과 턱의 성장 발육을 관찰하며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1차 교정과 2차 교정으로 나누어서 5년이상 드물게는 10년 가까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정 치료 후에는 치료 상태를 유지 및 안정화하기 위해 보정 기간이 필요하며 대개는 1~2년의 기간동안 보정 하지만 치료기간이 길었던 경우에는 더 많은 보정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3. 발치의 유무

 

치아와 악골 사이에 커다란 부조화가 있거나 구강내의 공간이 좁아 치아가 심하게 삐뚤삐뚤 하게 나 있는 경우 교정 진단시 교정학의 표준 계측 기준으로 발치 유무를 판단하게 됩니다.

 

4. 비용

 

교정 진단 비용은 치과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10~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 합니다.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12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저는 교정 전문 치과에서 처음 치과위생사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직을 했던 치과들에서도 교정 진료를 함께 하는 곳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교정치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자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또한 앞선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교정 장치와 방법 기간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개별 방법에 따른 기간과 치료비용을 하나하나 언급해 볼 예정입니다.

궁금 하시면 구독과 좋아요를 꾸욱 눌러 주시고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ㅎㅎ

 

#치과교정치료#교정치료비용#교정#교정진단#교정검사비용#치과교정검사비용#치과교정진단비용#치과교정진단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