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임플란트 치료

임플란트 보철물은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by 렉텡귤러 2022. 6. 22.
반응형

우리의 소중한 치아는 사고, 충치, 치주질환, 파절 등의 이유로 상실되며 다른 신체 부위와 다르게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그렇게 상실된 치아를 치료하는 방법 중에 임플란트 치료법은 틀니에 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이는 상실된 치아 부위에 티타늄으로 만든 지지대를인 픽스쳐를 잇몸뼈에 고정시켜 인공 치아 뿌리를 만들어주고, 위에 치아 보철물을 만들어주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비슷해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좋고, 관리가 잘되는 경우 반영구적으로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고, 자연 치아 기능의 80~90%까지 수복 가능하며 씹는 힘이 틀니에 비해 5~7 강하고, 잇몸뼈 흡수도 막을 있다는 장점이 습니다.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서는 임플란트 관련 여러 포스팅을 통해 임플란트 진단 과정부터 임플란트를 치아에 심는 식립 과정, 더불어 임플란트 보철을 위해 하는 임플란트 2차 수술 과정까지 차근히 순서별로 임플란트 시술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시술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임플란트 보철 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1.임플란트 보철 인상 과정

임플란트 식립 후 어느 정도 기간이 흐른 후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히 잘 붙는 유착 관계가 잘 형성이 되면 임플란트 보철 인상 즉, 본을 뜨는 단계에 다다르게 됩니다.
임플란트 본을 뜨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2차 수술 후 연결해 놓은 힐링어버트먼트라고 하는 단추를 임플란트 드라이버라고 하는 기구를 이용해 일시 제거를 하게 됩니다.

그 후 임플란트 본을 뜨기 위한 어버트먼트 즉 본을 뜨는 기둥을 임플란트 나사에 연결을 하고 본을 뜨는 인상재를 이용해 구강내에서 직접 본을 뜨거나, 아니면 디지털 스캔 기구로 스캔을 떠서 인상을 기록하는 방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인상 기록 후 보철을 제작하는 기간까지는 7일에서 1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에 본을 뜨는 기둥을 제거하고 다시 힐링 어버트먼트 라고 하는 단추를 임플란트에 연결 한 후 이 과정을 마무리합니다.


2.임플란트 보철 제작과정

위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본을 치과용 보철을 제작하는 치과기공소로 보내게 됩니다.
치과 기공소에서는 정밀하게 떠진 본을 바탕으로 환자분이 선택하신 임플란트 보철 종류에 따라 보철을 제작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과정으로 보철 제작이 끝이 나지만, 간혹 임플란트 보철의 연결 개수가 많거나 환자분의 교합이 불안정 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바로 보철을 완성하지 않고 중간 과정으로 보철의 틀을 먼저 제작하여 환자분의 구강내에서 맞춰보는 과정을 한 단계 더 거치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여 보다 더 편안하고 내 치아처럼 느끼실 수 있게 하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임플란트 보철 완성

임플란트 보철이 제작되어 온 후 환자분의 구강내에 있던 힐링어버트먼트 라는 단추를 제거하고 보철 연결용 지대주 어버트먼트 즉 보철이 올라갈 기둥을 연결해 두고 그 위에 보철을 연결해 주게 됩니다.

임플란트 보철은 자세히 보시면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뿌리도 나사, 임플란트 연결 기둥도 나사 이기 때문에 나사가 헐거워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임플란트의 여러 나사를 조이고 풀 수 있는 임플란트용 드라이버를 이용해 관련 나사들을 조절할 수 있도록 구멍이 있는 것입니다.

이 구멍은 보철을 구강내에 접착 후 레진등의 재료로 밀봉하여 놓기 때문에 음식물이 들어가거나하지 않으며 또한 자세히 보지 않으면 확인이 불가 하기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플란트 보철까지 제작하고 구강내에 붙이기까지 했다면 이제 이 보철을 잘 관리하고 정기 검진 받는 일이 남게 됩니다.
다음 임플란트 관련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보철 후 주의사항과 임플란트 보철 재료별 특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2022.02.18 - [치과 치료 상식/임플란트 치료] - 임플란트 2차 수술 과정은 어떻게 될까? 수술 후 주의사항은?

임플란트 2차 수술 과정은 어떻게 될까? 수술 후 주의사항은?

우리의 영구치는 평생에 걸쳐 사용해야 하는 치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구치를 잘 관리하여 오래오래 구강 건강을 지켜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관리를 잘하려고 해도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