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임플란트 치료

절개 임플란트 또는 무절개 임플란트 임플란트 수술 방법 비교해서 알아보자!

by 렉텡귤러 2022. 9. 14.
반응형

선천적으로 치아가 없는 치아 결손인 경우나 질병 또는 사고로 부득이하게 치아를 빼야 하는 치아 발치로 인해서 치과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시술 방법 중 잇몸 절개 임플란트 수술 방법과 잇몸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방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1.절개 임플란트

잇몸 절개 임플란트 수술 방법은 수술 시 치아 뼈 점막을 노출시켜 뼈의 상태를 수술하는 술자가 눈으로 직접 수술 부위를 확인하면서 임플란트를 잇몸 뼈 안에 심는 방법으로 임플란트 수술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눈으로 수술 부위를 직접 확인하는 수술 방법이기 때문에 심으려는 임플란트의 위치를 상대적으로 쉽게 잇몸 뼈 높이에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잇몸 뼈 점막의 직접 노출로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방법에 비해 비교적으로 상대적으로 수술 후에 환자의 부종이나 출혈 및 통증이 발생하기 더 쉽고 수술 후에 잇몸 뼈 높이가 감소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무절개 임플란트

잇몸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방법은 잇몸을 절개하지 않으므로 현재 잇몸 절개 임플란트만큼 선호되어지고 있는 추세의 수술 방법입니다.
잇몸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은 잇몸을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잇몸 주변 조직의 손상이 적어서 부종이나 출혈,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 정확한 임플란트를 심는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잇몸 뼈를 CT나 방사선 사진,
또는 특수 프로그램을 통한 잇몸 구조물 및 조직을 정확하게 판단해 심어야 하는 술자의 능력이 중요해서 임플란트 시술 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방법의 선택은 임플란트를 받으려는 사람의 연령, 전신 건강 상태, 잇몸 뼈의 상태와 각도 등 여러가지 요인들을 정확하게 분석한 뒤에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치과 의사의 수술 능력까지 더해져서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불어 임플란트 수술 시 추가적으로 뼈이식이나 윗 턱뼈의 빈 공간을 들어올리는 수술인 상악동 거상술 등의 추가적인 수술이 함께 동반이 되어야 하는 경우는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로는 불가능하며 반드시 절개 임플란트 수술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어떤 수술 방법으로 임플란트 시술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반드시 정확한 진단 검사 후 치과의사와 상의하여서 결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2021.10.24 - [치과 치료 상식/임플란트 치료] - 국산임플란트 소개3.-디지털스캔으로 무절개 수술이 가능한 디오나비임플란트

국산임플란트 소개3.-디지털스캔으로 무절개 수술이 가능한 디오나비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 덴티움임플란트에 이어서 국산임플란트 소개 3번째는 3D컴퓨터 모의수술 후 최상의 임플란트 수술 방법을 결정하고 빠르게 시술이 가능한 시술법으로 요즈음 많은 분들이 임플란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