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치아보험 유병자도 치아보험 보장 확대로 치아보험 경쟁 불붙었다.

by 렉텡귤러 2022. 5. 9.
반응형

요즈음 치아보험을 둘러싼 보험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 중 가장 대표적인 건 암 보험이지만 최근에는 치아 보험도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8년 첫 등장한 치아 보험은 치주, 치은, 충치 환자가 늘면서 관심과 가입자도 꾸준하게 증가했는데요.

이를 통해 각 보험사들은 보장 범위를 넓히고 가입 문턱을 낮추는 등 시장 확대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그에 더해서 치아 보험의 보장 범위를 넓히고 치과 질환이 있는 사람, 즉 유병자에게도 치아보험의 가입 문턱을 낮추는 등 시장 확대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이는 치아보험 수요가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새 회계기준(IFRS17)에 대비해 자본확충 부담이 적은 보장성보험 비중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여집니다.


1.왜 치아 사보험 경쟁이 치열해졌나?

실제로 202256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외래 진료 다빈도질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치은(잇몸)염과 치주 질환으로 진단받은 환자 수가 1위로 가장 많다. 치아우식증(충치)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니 환자가 늘자 주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도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치아 보험에 대한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보험사들은 보험료를 인하하거나 치주질환 병력이 있는 유병자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출시하고 보장 범위를 확대하는 등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2.치아보험 회사들의 새로운 전략

현대해상 치아보험

현대해상은 지난달 얼굴 부위까지 보장을 확대한 '밝게웃는얼굴치아보험'을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은 주로 치아우식(충치)과 치주질환 치료만 보상하는 기존 상품과 달리 보장 범위를 치아에서 얼굴 부위까지 확대했습니다.

이는 부위별(, , , ) 특화보장을 신설해 안과 관련 진단비, 턱관전 장애 및 악안면수술, 난청진단, 만성비염수술 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이나생명 치아보험

지난 2008년 처음으로 국내 치아보험을 선보인 라이나생명은 지난해 누적 판매 건수가 400만건을 돌파했는데요.

현재 절반에 가까운 치아보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라이나생명도 치열해지는 치아보험 시장에서 우위를 뺏기지 않기 위해 지난달 11일 다이렉트치아보험(갱신형) 보험료를 최대 15% 인하했습니다.

또 치주 질환 치료 이력이 있는 고연령자도 가입이 가능한 '더 원(THE ONE) 간편치아보험'도 출시하며 치주 질환 관찰 기간을 5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고 충치로 인한 투약 여부도 확인하지 않는 등 가입 심사 기준도 완화했습니다.

 

삼성생명 치아보험

이에 질세라 삼성생명도 업계 최초로 유병력자로 가입이 가능한 치아보험을 선보였습니다.

단 틀니 사용 여부나 최근 1년 내 치과 치료를 받았는지 여부를 고지해야 합니다.

지난달 15일부터 특약 신설로 보장범위를 넓힌 '삼성치아보험'과 유병력자도 가입 가능한 '삼성 간편치아보험' 판매를 시작하며 두 상품은 치아 질환뿐 아니라 임플란트와 같이 치아를 보존하고 또 복원하기 위한 비용을 모두 보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양생명 치아보험

동양생명도 비급여 항목으로 부담금이 큰 보철치료 보장을 강화했습니다.

프리미엄형의 경우 임플란트, 크라운 등 일부 보철치료를 계약일 2년 이후부터 무제한으로 보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리츠화재 치아보험

메리츠화재는 디지털 덴탈 플랫폼 기업인 디디에이치와 치과·보험 분야의 포괄적인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초기에는 외국계 보험사와 일부 손보사 중심으로 시장이 커졌으나 최근에는 대형 생보, 손보 구분 없이 보장 범위와 보험료로 경쟁하고 있다" "치아보험은 보장성 보험 중에서도 기존 사업 영역과 중복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아직 치아 사보험을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위 내용들을 비교해보시고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을 잘 선택하셔서 가입하시면 치과 치료 시 비용 부담이 확실히 줄어드리라고 생각됩니다.

 

 

2022.04.20 - [치과 치료 상식/임플란트 치료] - 나이대별 임플란트 고려사항 10대도 임플란트 가능할까요?

 

나이대별 임플란트 고려사항 10대도 임플란트 가능할까요?

치주 질환, 충치, 치아 파절 등 다양한 경우로 인해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임플란트입니다. 치주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사고 등으로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