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소아치과 어린이 치아 신경치료 꼭 해야 할까요?

by 렉텡귤러 2022. 3. 6.
반응형


어린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단 음식을 좋아하고, 구강 위생 관리에 미숙하기 때문에 충치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유치의 경우   영구치보다 치아를 구성하는 가장 단단한 부분인 법랑질이 얇아 작은 충치라도 조금만 소홀하게 관리한다면 신경까지 침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유치는 어차피 빠질 치아인데 꼭 신경치료가 필요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어린 아이라도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꼭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충치가 상당히 진행되어  신경까지 침범한 경우 일반적인 충치 치료로 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치아 신경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는?

신경치료란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과 혈관을 제거하고 다시 감염되지 않도록 치과 재료로 채워 넣는 치료 말합니다.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충치가 심해 치아 내부의 신경과 혈관이 분포하는 치수라는 조직이 감염되었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02. 충치가 치수 조직에 근접하여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03.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가 파절된 경우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제 블로그의 신경치료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아 유치 신경치료 해야 하는 이유

충치는 치아의 가장 두꺼운 바깥층인 법랑질부터 시작되어 점점 안으로 파고들어 진행되는데 그 중 신경이라고 하는 치수까지 침범한 경우 치수 조직에 염증이 생기게 되며, 조직이 충혈되거나 괴사하게 됩니다.

이렇게 진행된 충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유치 아래쪽에 위치한 영구치 싹, 즉 영구치 치배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치에 발생한 충치를 치료하지 않음으로 조기에 치아를 빼는 발치를 할 경우 치아의 배열이 틀어져 덧니가 생길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영구치가 나올 자리가 부족해 잇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치가 곧 빠진다 하더라도 충치가 심하다면 신경치료로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신경치료는 선택적인 치료가 아니라 충치가 심하다면 무조건 받아야하는 치료입니다.


소아 유치 신경치료의 방법과 특징은?

소아 유치 신경치료의 경우에는 영구치가 제대로 나올 있게 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을 절단하여서 치료를 합니다.

또한 신경치료 후에는 어린아이들도 성인의 신경치료와 마찬가지로 신경치료를 받은 후의 치아상태는 영양분과 수분을 담당하던 치수가 없어졌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영양분을 받지 못하게 되어서 약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크라운으로 보호해 주어야합니다.

크라운을 씌우지 않게되면 파절이 되어서 발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치료도 복잡해지면 아이들도 힘들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합니다.
하지만 영구치가 아니기 때문에 금이나 지르코니아등의 비용이 많이 나가는 재료로 씌워주는 것이 아니라 어금니에는 스텐레스 스틸 재료나, 앞니는 레진 캡으로 된 크라운을 씌워주게 됩니다.
크라운을 통해서 영구치 자리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고 치아 파절과 충치도 예방에 도움을 있습니다.

또한 유치에 씌우는 크라운은 기성품이기 때문에 본뜨는 과정이 없어서 당일에 씌우는 것까지 마무리할 수 있고 비용부담도 적기 때문에 신경치료후에 많이들 어린이들에게 씌워 주기에 적합합니다.


소아 유치 신경치료 비용?

소아 유치의 경우도 신경 치료는 성인처럼 건강보험 공단의 보험 적용이 되어서 치아 한 개당 신경치료 비용은 1만원에서 3만원 정도의 비용까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비용에 조금 더 가감이 있다면 마취 앰플을 얼만큼 썼는가, 또는 웃음가스 치료를 하였는가, 아니면 엑스레이를 추가로 촬영하였는가 그리고 치아의 염증 정도에 따라 신경치료가 1회가 아닌 여러 회에 나누어서 치료를 받았는가 등의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경 치료 후 소아의 유치도 크라운을 씌워서 치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크라운 비용은 치료 재료와 지역별로 10만원에서 15만원 상당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치과 정기 검진을 통해 충치가 없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제일 좋은 치아 치료법이고 관리법이겠지만 충치치료 중에서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면 치아가 받을 수 있는 마지막 치료이기 때문에 미루지 마시고 꼭 치료를 통해 치아 건강을 회복해 주어야 합니다.

2021.12.14 -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존 치료. - 신경치료 프롤로그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존 치료. - 신경치료 프롤로그

신경치료란? 통상 신경치료라고 부르는 이 치료는 원래 원어 명은 Endodontic treatment 또는 Root canal treatment 입니다. 즉, 치아의 뿌리의 관인 근관 치료가 조금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만 저는 이 포스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