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우리 아이 치과치료 도와주는 진정요법 웃음가스 치료를 아시나요?

by 렉텡귤러 2022. 3. 25.
반응형

어린 아이들의 유치(乳齒·젖니)는 영구치에 비해 석회화 정도가 약하기 때문에 성인의 치아보다 무르며 따라서 섭취하는 음식물과 식습관에 따라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충치가 생겼을 경우 진행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또한, 잘못된 수유 습관과 식이 환경 등으로 인해 충치가 12개에 그치지 않고 많은 치아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허다하기도 하죠.
이런 경우 치료해야 할 충치 치료의 양이 많기 때문에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치료 시간을 견디는 능력이 성인과 달리 짧고 두려움이 많아 치료 도중 중단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도 해서 부모님들이 안타까워하고 걱정하기도 합니다.

 


진정 치료란?

치과 치료를 무서워하는 소아 환자의 공포감과 진료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진정 치료’가 요즘 치과에서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진정치료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명웃음가스 알려진 아산화질소 흡입, 진정제 복용, 주사 다양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와 용량은 아이의 전신상태, 체중, 나이, 행동 양상, 치료 범위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웃음가스입니다.

웃음가스는 아산화질소와 산소를 일정 비율로 혼합해 만드는데, 아산화질소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있다. 휘핑크림을 만들 때도 사용되고, 의료용 마취제로도 많이 쓰입니다.

아산화질소를 흡입하면 뜨고 기분 좋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체내 산소와 수분에 희석돼 , 소변 같은 분비물로 배출되므로 단시간에 흡입 상태로 돌아옵니다.

웃음가스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은 가스의 흡입량에 따라 다르며, 반응은 가벼운 진정상태부터 수면까지 아이의 신체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웃음가스, 언제 사용하게 될까요?


웃음가스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치과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경우, 혹은 다른 질환을 앓고 있거나 의학적으로 주의가 필요한 경우, 구토 반사가 심한 경우 등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며 간혹 사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환자가 흡입 마스크를 사용할 있다는 조건 하에 생리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있어야 하는데 폐쇄공포증, 만성 폐쇄성 호흡기질환이 있으면 사용할 없습니다.

또한 겁이 너무 많아 몸부림을 심하게 치는 어린이는 흡입마스크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웃음가스를 사용하기 어렵기에 이러한 경우는 조금 심화된 진정 치료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웃음 가스 치료 전 주의사항

진정 치료를 받기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코로 숨을 쉬고 입안에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감기로 코가 먹힌 경우에는웃음 가스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흔히 부모님들께서 어린 우리 아이에게 치과 치료시에 진정을 시켜주는 웃음 가스를 사용한 치료를 한다고 하면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바로 자녀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해서일 것입니다.

특히 전신마취에 비해 생각해서 기억력 감퇴와 학습능력 저하 등을 많이 걱정하시는데요.

그러나 치과에서 ‘진정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이나 ‘진정 가스’는 중독성이나 기억력 감퇴, 학습능력의 저하를 초래하지 않습니다.

체내에서 흡입한 가스의 배출이 빠를 뿐 아니라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재까지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진정 치료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 공포가 심한 성인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 치료이며 행동 조절 등이 쉽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 구강 내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 뿐 아니라 치료에 따른 공포감을 제거, 정신 건강에도 좋아 오히려 득이 많은 치료 방법 입니다.

 

2022.03.06 -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 소아치과 어린이 치아 신경치료 꼭 해야 할까요?

 

소아치과 어린이 치아 신경치료 꼭 해야 할까요?

어린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단 음식을 좋아하고, 구강 위생 관리에 미숙하기 때문에 충치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유치의 경우  영구치보다 치아를 구성하는 가장 단단한 부분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