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치약 자꾸 삼키는 우리 아이 괜찮을까요? 치약 얼마나 삼키면 위험할까?

by 렉텡귤러 2022. 8. 30.
반응형

양치질이 어른처럼 능숙한 아이들은 없죠.

특히 아이들이 칫솔질을 하게 되면 치약을 잘 뱉지 못해 삼키는 게 일쑤이기도 합니다.

그런 아이를 보면, 치약을 먹고 혹여 탈이 나진 않을지 염려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치약에 함유된 불소 때문에 삼켰을 때 우리 아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까 봐 불소치약, 무불소치약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치약 자꾸 삼키는 우리 아이 괜찮을까요? 정말 치약을 얼마나 삼키면 위험할까요?


 

1.불소란?

불소는 산성물질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는 성분입니다.

적당량을 사용하면 치아 표면을 강하게 만들고 충치균을 억제하고 충치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아주 고마운 존재가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양의 불소를 먹게 되면, 치아 표면에 반점이 생기거나, 두통, 구토 등을 유발하는 불소중독과 같은 불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이 치약을 고를 때 부모님들은 보통 불소 함유량이 적은 것을 고르기도 한답니다.

또한 대부분의 치약 제조회사들은 어린이용 치약에 성인용보다 적은 양의 불소를 넣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어린이용 치약의 불소 함유량은 아주 적은 양 100ppm에서부터 성인 치약과 맞먹는 1400ppm까지그 범위도 상당합니다.



2.불소 함유량 1000ppm 이하는 충치예방 효과 미미하다.

그런데 불소 함유량이 적으면 아예 없는 것만큼이나 충치예방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답니다.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구강건강 연구팀이 세계 각국 73,00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불소 함유량이 1000ppm 미만인 치약을 쓴 어린이들은 불소가 전혀 없는 치약을 사용한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충치예방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를 증명했답니다.

 



3.불소 과다섭취 위험할 정도 아니라고?

 


어린이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 함량 1000ppm 미만인 치약은 별 효과가 없다고 한 점을 볼 때1000ppm 정도의 치약을 쓰는 것이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의약외품 표준기준 치약의 불소 함량은 1000ppm 인 것이 이를 뒷받침해 줍니다.
따라서 국내 치약 내에서 불소량이 아이에게 너무 과한 것 아닌가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영유아의 충치관련 연구를 종합해보면, 불소의 과다섭취에 따른 위험은 불소치약을 사용하지 않아 이가 썩게 되어가는 상황에 비교할 것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서 2014년 미국치과의사협회에서도 아이가 24개월 미만이더라도 불소치약 사용이 가능하다면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기존에 24개월 이전의 아이들은 치약을 삼키는 경향이 강하므로 불소치약을 쓰지 말라는 이전의 지침을 깬 개념인 것이죠.

다만 생후 12개월 미만인 아이에게 불소 함유량이 높은 치약을 사용할 경우 불소중독증 위험이 평균보다 높으므로 치약 삼킴이 심하다면 치약 내 불소 함유량에 더 유의해서 치약을 구입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4.치약을 얼만큼 삼켜야 위험할까?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아이 몸무게 1kg  5mg 이상을 섭취했을 때 급성 불소중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예를 들면 몸무게 10kg인 아이가 불소 50mg 이상을 먹으면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양은 일반 불소치약의 불소 함유량 1000pm, 즉 100g, 저불소치약의 불소 함유량 500ppm기준 200g과 같은 양입니다.
즉, 불소 50mg 이상을 삼킨다는 것은 보통 치약 1-2개를 한번에 짜서 먹는 것과 비슷한 양 입니다.

쉽게 말해 치약 한 두 개를 한꺼번에 다 먹지 않는 한, 이런 증상은 일어나기 힘들다는 뜻이지요.

 


칫솔질 시 불소치약을 사용할 때는 0~3세 미만의 아이들 경우 쌀 한톨의 분량(불소 0.1mg), 유치가 모두 난 3~6세 때는 치약을 완두콩 한알 분량(불소 0.25mg)이 적당합니다.

아이의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서는 나이, 체중, 구강 환경, 치약 뱉는 습관, 양치 습관 등을 고려해 불소치약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1.09.16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우리아이 구강관리 방법 꿀팁 대방출-2.우는 아이도 가능한 칫솔질 방법

 

우리아이 구강관리 방법 꿀팁 대방출-2.우는 아이도 가능한 칫솔질 방법

어느덧 완연한 가을의 분위기가 솔솔 풍기는 요즘입니다. 추석도 곧 다가오고 왠지 설레기도 하는데요. 코로나만 아니면 어디든 훌쩍 맘 먹고 떠나고파 지네요. 솔솔 불어오는 역마살 바람은 우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