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소아 치과 수면치료로 우리 아이 치과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by 렉텡귤러 2022. 5. 16.
반응형

이전 소아치과 치료에 대한 제 포스팅 들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듯이 아이들의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 강도가 약해서 충치가 생기면 쉽게 번지고, 치아의 내부 조직인 신경까지의 거리가 영구치에 비해 가깝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을 하고 치료 시기가 조금만 늦어도 신경까지 충치가 번지고, 신경에 염증이 생기면 평생 쓸 영구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치과 정기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고, 충치가 생겼다면 바로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른도 그렇지만 아이들은 병원에 가는 것을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 치아 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에 오는 것을 특히 더 무서워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부모님들도 치과 공포증이 심한 자녀를 치과에 데려오는 것 자체가 큰 도전이 된다고 얘기들 하십니다.

그래서 지난 번 소아 치과 치료 중에서 웃음가스를 사용한 진정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그 치료는 간단히 떼우거나 많지 않은 충치일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지 검진하는 것 마저도 너무 무서워하고 심하게 우는 아이들은 웃음가스 진정법이 효과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아이들의 경우에는 수면진정요법, 즉 소아치과 수면치료라고 알려져 있는 의식하진정요법 Sedation으로 치료를 할 수 있겠습니다.


 

1. 소아치과 수면치료, 의식하진정요법 Sedation 이란?

치과에서 진행하는 수면마취는 학술적 용어로 의식하진정요법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고농도의 약물을 사용하여 아주 깊이 잠을 재우는 전신마취와는 달리 미다졸람과 같은 수면유도약물을 아이의 신체 상태와 체중, 연령등 여러 부면을 고려해 적당한 양을 투여 후 치료받는 사람 스스로가 숨을 쉬고,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가수면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때 수면 치료를 받는 동안 웃음가스를 함께 사용하여 가수면 상태에서도 더욱 편안한 상태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이는 실은 소아 뿐만 아니라 치과 공포증이 심한 성인에게도 적용이 될 수 있는 치료 방법이기도 합니다.


 

2. 소아치과 수면치료, 의식하진정요법 Sedation 치료 과정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이의 체중, 건강상태 나이 등을 고려해서 미다졸람과 같은 수면 유도제를 투약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아이가 가수면 상태에 빠져들기를 기다립니다.

보통의 수면치료는 아이가 조용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집중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용한 단독 치료실에서 진행이 되게 됩니다.

또한 수면 치료를 받는 동안 아이의 산소포화도와 맥박, 호흡등의 생징후 즉 바이탈사인 Vital sign을 확인하는 기계를 아이의 손가락에 장착하여 수시로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의식하진정요법 즉 수면치료 약물을 복용했어도 아이가 감각을 다 느낄 수가 있기에 치과 치료를 위한 잇몸 마취가 별도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아이가 치료를 받아야할 전체 치아를 당일에 치료를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치료해야 할 치아 개수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두 번 정도로 치아 치료일을 나누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다발성 치아우식증 치료 전
다발성 치아 우식증 치료 후


3.소아치과 수면치료, 의식하진정요법 Sedation 치료 비용

모두닥이라는 사이트에서 조사한 결과 치과 수면치료의 평균 비용은 148,538원입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50,000원이며, 가장 비싼 곳은 300,000원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사진출처:모두닥


 

4.소아치과 수면치료, 의식하진정요법 Sedation 치료 전 후 주의사항

소아 수면치료 전 주의사항

수면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구토와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전 날 밥 12시부터 금식을 해야 하며 아이가 치과 치료 외에 다른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치료 전에 꼭 치료하고자 하는 병원의 치과 의사와 꼭 상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이가 치료 전에 감기에 걸려있거나 열이 난다면 그 점도 꼭 치과의사와 상의해 주세요.

아이가 치료 당일 푹 자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 날 너무 많이 재우지는 말아야 합니다.

의식하진정요법 치료 시 신체가 이완이 되고 긴장이 풀어져서 땀이 날 수 있으므로 여벌의 옷과, 기저귀, 담요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아 수면치료 후 주의사항

치료 후에는 아이가 어느정도 회복될 때까지 회복실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귀가 후에는 아이를 깨우지 마시고 조용한 곳에서 아이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의 치과 치료를 위해 의식하진정요법 외에 잇몸에 치과 마취도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잇몸 마취가 풀리기 전까지 입술을 깨물거나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 깊이 봐주세요.

치료 후 당일 음식 섭취는 잇몸 마취가 풀린 후에 구토를 할 수 있으므로 물부터 유동식을 조금씩 천천히 섭취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잇몸 마취 후 2~3시간, 길게는 4~5시간 정도가 지나면 풀리게 되어 있습니다.

혹여라도 아이가 밤에 미열이 나거나 통증을 호소할 경우 소아용 해열 진통제를 먹여주면 됩니다.


사랑스런 우리 아이가 아프지 않고 치료를 받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소아 수면치료 즉 의식하진정요법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2022.03.25 -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 우리 아이 치과치료 도와주는 진정요법 웃음가스 치료를 아시나요?

 

우리 아이 치과치료 도와주는 진정요법 웃음가스 치료를 아시나요?

어린 아이들의 유치(乳齒·젖니)는 영구치에 비해 석회화 정도가 약하기 때문에 성인의 치아보다 무르며 따라서 섭취하는 음식물과 식습관에 따라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충치가 생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2.01.31 -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 아이 유치 곧 빠질 텐데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 유치 곧 빠질 텐데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의 유치는 빠지는 치아가 맞습니다. 유치가 빠지고 나면 영구치가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아이의 유치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오늘부터 블로그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