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아기 이앓이 증상 시기와 완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by 렉텡귤러 2022. 9. 30.
반응형

우리 아기 첫니가 올라오면 그 모습이 무척 사랑스럽고 경이롭다고 느끼실 거예요.

그에 더해 어떤 부모님은 아기 이앓이로 고생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고요.

이앓이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기 이앓이 완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이앓이 증상은?

 

아기들의 첫니는 생후 6개월에서 8개월 즈음에 나오기 시작해요.

그 시기에 아기가 자지러지게 울거나 밤에 잠을 못 잔다면 아기 이앓이를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아기들은 이앓이를 하게 되면 이가 나오는 불편한 감각 때문에 입을 제대로 다물지 못할 수도 있고, 침을 삼키는 것도 어색해 침을 평소 보다 더 많이 흘리는 경우도 있답니다.

 

간혹 이앓이를 하면서 미열을 겪는 아기들도 있어요.

잇몸을 뚫고 새 이가 올라오는 것인 만큼 이앓이는 분명 아이를 불편하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기 개인마다 그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죠.

 


2.이앓이 완화 방법은?

 

부모님 손가락에 깨끗한 거즈 손수건이나 시판용 거즈를 감아서 찬 물에 적신 후 아익의 잇몸을 꾹꾹 맛사지를 해주세요.

 

차가운 감각이 이앓이 통증도 줄이고 혈류도 좋아져서 이가 나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요즈음은 아이 치아와 잇몸을 닦아주는 구강 티슈 등도 아이용으로 잘 나와 있어서 그것으로 대체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치발기를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차가워지면 아이가 스스로 치발기를 손에 쥐고 입에 물어서 잘근잘근 씹게 해주면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답니다.

미열이 있다면 아기용 해열제를 소량 먹여서 진정시켜줄 수도 있답니다.

 

요즈음은 많은 부모님들께서 자일리톨 성분의 오사닛 캔디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자일리톨 성분이 진통 완화 효과는 없지만 달달한 맛으로 인해 잠시 통증을 잊게 될 수도 있어서 사용을 하시는 듯해요.


 

사랑스러운 우리 아기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면 참 좋겠지요.

어쩔 수 없이 거쳐야 하는 아픔의 순간이 있다면 조금 덜 힘들게 맞았으면 하는 것이

부모님의 마음이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아기 이앓이에 대한 증상의 이해와 완화 방법을 써보았습니다.

이 글이 그런 부모님의 마음에 응답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2.01.31 -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 아이 유치 곧 빠질 텐데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 유치 곧 빠질 텐데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의 유치는 빠지는 치아가 맞습니다. 유치가 빠지고 나면 영구치가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아이의 유치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오늘부터 블로그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