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소아 유치도 레진으로 충치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요?

by 렉텡귤러 2022. 2. 24.
반응형

아이들의 유치가 가장 생기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바로 치아가 새로 맹출 직후에 많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치아가 새로 나려는 모습이 입안에서 보이면 계속 주시하고 새로 나는 맹출하는 중간 중간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과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유치에 충치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소아의 유치 역시 충치가 생겼다면 충치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유치의 경우 사실 성인 충치치료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합니다.

또한 부모님이라면 유치의 충치 치료도 레진으로 하는 것이 좋은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재료로 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소아 치과 치료 중에 레진 치료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유치 충치치료는 왜 꼭 해야 할까?

유치는 빠질 치아인데 충치가 생겨도 괜찮고, 충치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아이의 유치는 영구치보다 깊숙한 굴곡들이 많으면 치아의 겉표면인 법랑질이 성인의 것에 비해 단단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유치 치아의 표면 홈에서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유치의 이상은 평생 사용해야할 후속 영구치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있기 때문에 충치 치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유치가 빠질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충치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유치가 빠질 때까지 정기 검진을 하며 지켜보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겉으로 보기에는 유치 충치가 보일 말듯 경우도 있고 아주 작은 점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충치를 제거하기 시작하면 충치가 치아와 치아가 맞닿아 있는 양쪽 치아 사이 부분 모두에 충치가 생겨 있거나, 겉으로는 점처럼 보이지만 역삼각형의 모양으로 안쪽에서 충치가 크게 생겨 있는 양상을 띄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아이의 충치가 점처럼 보인다고 방심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치아 사이가 맞닿는 부분 하얀 점처럼 보이는 충치
엑스레이 상에서 더욱 확연히 보이는 치아 사이 충치
충치를 온전히 제거한 모습
충치 치료를 완료한 모습
엑스레이에서도 깨끗해진 치아 사이면
치아 사이면 점처럼 보이는 충치
제거해보니 사이 충치가 속 안에서 크게 생겨 있음


유치 충치 레진으로 치료하는 경우는?

소아의 치아 충치 치료는 충치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충치가 아주 심해서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치아 색상과 유사한 하얀 재료인 레진이라는 재료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레진은 치아와 재료 사이에 틈이 없는 유일한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충치 치료를 위해 치아를 삭제하는 양이 다른 재료들에 비해 적고, 치아 충치를 예방해 주는 재료인 실란트와 결합이 되어서 치료와 예방을 동시에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치에 충치가 많이 퍼지지 않았을 하는 기본적인 치료 방법이 레진 치료인 것입니다.


유치 레진 치료의 비용은?

아이 유치의 경우 많은 부모님들이 보험되는 재료로 그냥 치료해주세요 라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보험이 되는 재료는 치아 색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단단하게 치아에 부착되는 정도가 많이 약합니다.

더군다나 예방 재료인 실란트와 결합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서 유치를 사용해야 하는 시일이 많이 남은 경우는 레진으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유치 레진의 경우 치료부위와 범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치아당 5만원~10만원 정도의 치료 비용 발생합니다.


아이의 유치 치과 정기 검진과 예방 치료를 통해 관리해 주세요.

충치가 생겼다면 치료해 주세요.

영구치가 건강하게 나기 전까지 우리의 소중한 아이가 사용해야 하는 치아니까요.

 

 

2022.01.31 - [치과 치료 상식/소아치과치료] - 아이 유치 곧 빠질 텐데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 유치 곧 빠질 텐데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의 유치는 빠지는 치아가 맞습니다. 유치가 빠지고 나면 영구치가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아이의 유치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오늘부터 블로그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1.18 - [치과 치료 상식/레진 치료] - 레진 치료 비용과 방법이 궁금하다면-프롤로그

 

레진 치료 비용과 방법이 궁금하다면-프롤로그

치아의 건강이 오복 중의 하나 라고 여겨 질 만큼 치아 건강은 예로부터 중시 되어 오고 있습니다. 물론 계속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누구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