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임신중 자일리톨 껌 씹으면 조산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by 렉텡귤러 2022. 2. 16.
반응형

아기를 임신한 임산부라면 마시는 물, 먹는 음식 모든 것이 뱃속에 아기에게 혹여라도 영향이 갈까봐 조심, 또 조심하게 됩니다.

그런 임신중인 분들에게 좋은 뉴스가 있어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임신중에 자일리톨 껌 씹으면 조산 위험이 낮아진다?

자일리톨 , 자일리톨 성분이 무설탕 껌을 임신 중에 하루 1회에서 2회에 걸쳐 10분에서 20분을 씹으면 조산을 예방하는 도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일리톨 껌은 임신부의 잇몸 질환을 줄이는 구강 건강을 개선하고, 조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하버드대 의대 베스 이스라엘 데코니스 메디컬 센터가 10년에 걸쳐 아프리카 말라위 보건소 8곳에서 근무하는 여성 1 이상을 대상으로 연구 결과입니다.

아프리카 말라위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조산율을 보이는 나라에 속합니다.

참고로 정상 분만은 임신 37~41주에 출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의하면 지구 상에서 매년 1500만명의 아기가 임신 37 이전에 태어나며, 이런 조산아의 숫자는 계속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떤 실험이 실행되었는가?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구강 건강의 관리, 조산의 예방법을 교육했습니다.

또한 참가자의 50%에게 임신 기간 하루 10분씩 1~2 자일리톨 껌을 씹게 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 자일리톨 껌을 씹은 임신부의 조기 분만 확률은 12.6%였고, 자일리톨 껌을 씹지 않은 임신부의 조기 분만 확률은 16.5%였습니다. 이는 전자가 후자보다 조기 분만할 가능성이 24%(3.9%포인트) 낮은 셈입니다.

또한 임신 자일리톨 껌을 씹은 임신부는 태어날 때의 몸무게가 2.5kg(5.5 파운드) 미만인 저체중아를 출산할 확률이 낮았고, 구강 건강도 개선되었습니다.

연구팀은 금연, 기저 질환의 치료, 임신 자일리톨 씹기 등으로 조산율을 상당 줄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내의 각종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임신부의 구강 건강 개선을 위해 세균성 플라크와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이 단순히 자일리톨 껌을 씹는 것보다도 조산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연구 결과는 2022 23 모성태아의학회(Society for Maternal-Fetal Medicine) 가상회의에서 발표됐으며, 미국 건강매체헬스데이 소개했습니다.

베스 이스라엘 데코니스 메디컬 센터 블레어 와일리 모성·태아 의학 박사는 소득이 낮은 나라에서 방법이 간단하고, 매우 낮은 비용으로 조산을 예방할 있다면 대단히 놀라운 일이라고 말하면서 자일리톨은 구강 미생물군집(microbiome) 변화시켜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온몸의 염증을 줄여 조산 위험을 낮출 있다 설명했습니다.

 

2021.05.28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임신 중에 치과 치료가 가능할까요?-임산부의 구강관리

 

임신 중에 치과 치료가 가능할까요?-임산부의 구강관리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도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잉태된 임신이라는 경이롭고도 행복한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임신을 하면 태아에게 영향이 갈까 먹는 것, 심지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