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불소치약 사용은 과연 충치 예방 효과가 있을까?

by 렉텡귤러 2022. 2. 9.
반응형

불소 치약은 충치 예방 효과가 있을까?

불소 치약은 충치의 발생률을 감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제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세계보건기구(WHO)와 전 세계 치과의사 공식단체인 FDI는 불소 치약의 충치 예방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농도의 불소가 함유된 치약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불소는 독극물로도 알려져 있는데 불소 치약을 어떻게 사용하면 충치 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치약의 양보다 중요한 건 양치 시간

불소 치약을 사용할 때는 양보다 칫솔질 시간을 신경 써야 합니다.

이유는 치약에 포함된 불소의 충치 예방 효과는 양보다 접촉시간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불소 치약은 최소 3분 이상 칫솔질을 할 때 충치 예방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3분동안 칫솔질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시간을 보며 칫솔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불소 치약의 권장량은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치약보다 훨씬 적은 양을 사용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0~3세는 쌀 한 톨 크기만큼 치약을 칫솔에 짜고, 3세 이상은 완두콩 한 알 크기의 양으로 칫솔질을 하면 충분합니다.

독극물로 알려진 불소가 함유된 불소 치약은 과도한 양을 삼키면 안되지만, 칫솔질 후 물로 과도하게 헹굴 필요도 없습니다.

그 이유는 불소 치약에 함유된 불소의 양은 인체에 해를 주는 용량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불소 함유량 950ppm 이상 치약 사용해야

불소 치약도 아무 거나 골라서는 안 됩니다.

충치 예방과 충치의 진행 억제를 위해서는 불소의 양이 최소 950ppm 들어 있는 치약을 골라야 합니다.

불소 함유량은 치약의 용기와 포장지에 표시되어 있기에 이를 잘 살펴 적정량의 불소가 들어 있는 치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치약 내 불소 성분은 주로 ‘일불소인산나트륨, 플루오르화나트륨, 플루오르화석, 플루오르화아민297등의 불소 화합물 이름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소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불안함을 느끼신다면 요즘은 무 불소 치약, 또는 저 불소 치약 등의 제품들도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참고자료=대한치과의사협회 '불소함유치약의 사용에 대한 예방치과연구회의 지침'

 

 

2021.04.24 - [구강위생관리 용품 리뷰/치약 리뷰] - 충치가 있거나, 미백 스케일링 치료 후 온 가족이 사용하는 치아 영양크림 투스무스

 

충치가 있거나, 미백 스케일링 치료 후 온 가족이 사용하는 치아 영양크림 투스무스

온 가족이 성분이나 맛, 향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치아 영양제가 있다면 누구나 사용 하시고 싶어 하실 거예요. 그래서 제가 교정 치과에서, 또는 소아 치과에서, 그리고 잇몸관련 치료와 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