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영유아 구강검진 시기? 영유아 구강검진 절차와 방법은?

by 렉텡귤러 2022. 1. 6.
반응형

영유아 검진 시기 및 횟수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기존의 영유아 구강검진의 횟수는 총 3회 즉 <1> 1829개월, <2> 4253개월, <3> 5465개월에 실시하였지만 보건복지부가 국가건강검진위원회에서 의결된 「영유아 구강검진 개선안」에 따라 영유아 구강검진을 ‘현행 3회’에서 생후 30~41개월 내 구강검진 1회를 신설하여 ‘총 4회’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힘으로 인하여 2022년 상반기 부터는 영유아 구강검진 시기가 <1차> 18∼29개월, <2차> 30∼41개월, <3차> 42∼53개월, <4차> 54∼65개월이 되었을 때 4회에 걸쳐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또한 영유아 건강검진 총 8회중 영유아 구강검진은 4회를 시행하게 되며 국민건강보험의 건강IN 홈페이지를 통하여 구강검진 시기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점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2022.01.04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국가건강검진 내 영유아 구강검진 횟수가 추가됩니다.


영유아 구강검진 방법 및 절차

1.국민건강보험의 건강IN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한 후에 영유아 문진표메뉴를 통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줍니다.

2.구강검진표를 다운로드 하시어 미리 작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병원을 방문하실 때 빨리 검진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건강IN 홈페이지에서 건강정보 건강IN 건강검진, 검진기관 정보 검진기관 찾기를 통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과 가장 가까이 위치한 검진 기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4.구강검진을 받은 후에 치과에서 결과 통보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하여 구강검진 결과 통보서와 함께 유아 건강 보건교육을 위한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충치가 어른보다 훨씬 더 잘 생기기 때문에 치과에서 검진 시 충치치료를 권유 받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럴 때 어린이 치아보험을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치료비 지출이 커짐에 부담을 느끼실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 치아보험 가입을 생각하고 계신 경우라면 이미 진단을 받은 후에는 가입 후 혜택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 아이 구강검진을 위해 치과 방문 전에 어린이 치아보험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국가에서 주관하는 건강 증진 사업 가운데 일환인 구강검진을 꼭 놓치지 마시고 받으셔서 구강건강을 우리 아이를 포함하여 온 가족이 지켜 나가시길 바랍니다.

 

2021.09.16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우리아이 구강관리 방법 꿀팁 대방출-2.우는 아이도 가능한 칫솔질 방법

 

우리아이 구강관리 방법 꿀팁 대방출-2.우는 아이도 가능한 칫솔질 방법

어느덧 완연한 가을의 분위기가 솔솔 풍기는 요즘입니다. 추석도 곧 다가오고 왠지 설레기도 하는데요. 코로나만 아니면 어디든 훌쩍 맘 먹고 떠나고파 지네요. 솔솔 불어오는 역마살 바람은 우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