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국가건강검진 내 영유아 구강검진 횟수가 추가됩니다.

by 렉텡귤러 2022. 1. 4.
반응형

치아와 구강 건강 관리는 아이때부터 관리가 필요합니다.

턱 근육과 관절, 구강주위 조직, 그리고 치아는 두뇌의 발달과 신체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의 유치가 건강하지 못하면 평생 사용해야 할 영구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때부터 구강검진을 꼭 받아야 합니다.

영유아 구강 검진에 대한 비용은 국가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으니 구강 검진 시기에 맞추어서 치과를 방문하여 우리 아이의 치아 상태가 어떤지, 발달에 문제가 없는지 파악해 보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영유아 구강검진 횟수 추가

기존의 영유아 구강검진의 횟수는 총 3회 즉 <1> 1829개월, <2> 4253개월, <3> 5465개월에 실시하였습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국가건강검진위원회에서 의결된 「영유아 구강검진 개선안」에 따라 영유아 구강검진을 ‘현행 3회’에서 생후 30~41개월 내 구강검진 1회를 신설하여 ‘총 4회’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혔습니다.
2022년 상반기 부터는 <1차> 18∼29개월, <2차> 30∼41개월, <3차> 42∼53개월, <4차> 54∼65개월이 되었을 때 4회에 걸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영유아 구강검진 횟수가 추가되는 이유?

아기 구강검진시 1(18개월) 검진 후 2(42개월) 검진을 실시하기 전, 치아우식증, 즉 충치가 증가하고 이 시기에 유치열 즉, 유치의 배열이 완성되는 점을 고려하여, 30~41개월 검진을 추가하여 총 4회의 구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영유아 구강검진을 받으려면?

30~41개월 구강검진이 추가되면 해당 시기의 영유아는 영유아 구강검진 기관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구강검진은 지정된 검진기관 전국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관리 공단의 누리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건강iN- 검진기관/병원찾기 탭을 통해 검진 가능 병원을 찾을 수 있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올려 두겠습니다.
https://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ExmdAdminSearch.do

검진기관 찾기

www.nhis.or.kr

현재 영유아 구강검진 추가 실시는 2022년 상반기부터 시행 예정으로, 아직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보건복지부는 국가건강검진 내 구강검진 개선안과 함께 관련 시스템 보완 및 고시 개정 등 후속 조치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유아 구강 검진 시기가 개월수로 확인하고 기억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나이로 기억하시면 더욱 쉽게 기억하며 검진 시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바로 우리 아기 구강검진 시기 1차는 2살, 2차는 3살, 3차는 4살, 4차는 5살이라고 말이예요.

사랑하는 우리 아이의 구강 건강을 영유아 구강 검진을 통해 지킬 수 있다면 당연히 시기를 놓치지 말고 받아야겠지요?

다음 포스팅에는 이어서 영유아 구강검진 예약 방법과 절차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pf.kakao.com/_jxlLGb

치과위생사와 함께하는 치과이야기

열정과 성실함을 지닌 치과위생사가 공유하는 치과이야기, 구강건강꿀팁과 더불어 찐 생활 의 소통창고

pf.kakao.com


2021.09.03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이가 난 후부터 6세 미만까지 우리아이 구강관리 방법 꿀팁 대방출-1.칫솔질 싫어하는 아이 대처법

이가 난 후부터 6세 미만까지 우리아이 구강관리 방법 꿀팁 대방출-1.칫솔질 싫어하는 아이 대처

제가 소아치과에서 일하면서 부모님들께 많이 들었던 이야기 중 하나는 “양치질하기 싫다고 고집부리는 우리아이 때문에 칫솔질 시간이 너무 힘들고 전쟁같아요.” 라는 말이었습니다. 이가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