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 이유와 비용은?

by 렉텡귤러 2022. 1. 8.
반응형

신경치료 후 치아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사라졌다는 이유로, 또는 시간적, 경제적인 여유를 가지지 못해서 크라운으로 치아를 씌워주지 않으려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신경치료 후 크라운 꼭 해야할까요?

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신경치료 후 크라운으로 보철 수복을 해야 하는 이유

1.치아 파절을 막기 위해

신경치료를 하게 되면 치아는 염증에 이환된 신경을 제거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통증이나 시린 감각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에 더해 영양 및 수분 공급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치아의 수분이 말라 푸석푸석 해지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씹다가 강한 힘에 쉽게 치아가 부서지는 치아파절을 경험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치료 후 크라운을 씌워서 치아를 보호하게 됩니다.

2.치아 염증 재발을 막기 위해

신경 치료전 치아
신경 치료 후 코어 상태의 치아
치아 크라운 수복 치료 후 치아

신경 치료를 하려면 치아 상부에 구멍을 내야하기 때문에 치료가 끝난 후 지난 신경치료 포스팅에서 설명한대로 코어라고 해서 구멍 난 치아를 치과 레진과 같은 단단한 치과용 재료로 메꾸어주게 되는데요. 이때 막아준 치과용 재료들이 아무리 강해도 미세한 수축을 하게 되며 그 틈으로 음식물이나 세균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신경치료 후에 크라운을 씌워주어 치아의 염증 재발을 막아줍니다.

3.변색된 치아를 가리기 위해

신경 치료 후 치아의 변색
신경 치료 후 보철로 변색된 치아를 가릴 수 있음

신경 치료후에 신경이 없는 치아는 치아가 검게 변색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혈액속의 헤모글로빈이라는 성분에 의한 것으로 단순 치아 미백으로는 치아 색을 되돌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치아에 크라운을 씌워주어 보완을 한다면 한 층 더 깔끔한 치아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경 치료 후 크라운 보철 수복을 권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네 있습니다.

바로 치아를 붙잡고 있는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치아가 많이 흔들리는 즉, 치아의 동요도가 심한 경우에는 비보험 재료인 크라운을 비싼 값에 씌운 후 1~2년 사이에 치아를 빼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에는 치아가 빠지기 전까지 신경치료 후 레진 코어 충전 정도만 해 놓고 정기 검진을 통해 치아 상태를 계속 파악합니다.

또한 치아 신경치료를 여러 차례 하였음에도 치아의 예후가 좋지 않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러한 소견을 보이는 치아도 마찬가지로 치아가 빠지기 전까지 사용하기 위해 레진 충전으로 코어 치료만 진행한 후 정기 검진을 합니다.


크라운 보철 수복 치료 비용은?

어금니의 경우 금이나 또는 PFM이라고 하는 금속도재관, 또는 지르코니아라고 하는 재료들로 씌울 수 있는데 재료의 특성상, 지역별로 상이하기는 하지만 350,000원~600,000만원까지 비용이 소요됩니다.

앞니의 경우도 위에 언급된 재료들로 크라운을 하게 되는데 심미적인 공정 과정 때문에 보통 450,000원~700,000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신경치료, 레진 코어, 크라운 시술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보아야 하며 한 단계라도 건너 띄거나 소흘히 하면 치아를 살리는 일을 실패하게 합니다.

신경관의 파절을 막고 염증의 재감염을 막아주며 치아 변색을 가려주기 위해 크라운 수복 치료는 신경 치료 후에 반드시 해야 합니다.

 

2021.12.29 -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 신경치료 후 코어 충전이 필요한 이유와 비용은?

 

신경치료 후 코어 충전이 필요한 이유와 비용은?

치아 신경치료를 많은 분들이 마취를 해도 아플 것 같고, 가능하면 안하고 싶은 치료라고 생각들을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지난 여러 개의 신경치료 관련 저의 포스팅을 통해 공유한 정보들에서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