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신경치료 첫째 날 발수 과정 및 비용은?

by 렉텡귤러 2021. 12. 17.
반응형

신경치료 하면 많이 아픈가요?”
신경치료가 정확히 어떤 치료인가요?”
신경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경치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설명을 드리면 많은 분들이 묻는 질문입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안타깝게도 신경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음에도 그 치료를 받았는지에 대한 기억이 없으신 분들도 있고, 어떻게 진행되는 치료인지도 잘 모르시고 이전에 치료를 받게 된 원인도 잘 모르고 치료를 받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과 이어지는 몇몇 포스팅에서는 신경치료 과정과 비용에 대해 치료 순서별로 자세한 설명을 하는 기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신경치료를 하게 되는 이유

치아에 충치가 생기면 충치의 진행 단계에 따라 각각 다른 치료법이 적용됩니다.
충치의 진행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레진 치료로, 또는 치과 보철 치료로 간단히 충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치가 깊이 진행된 경우 치아의 신경이 있는 깊은 곳까지 영향을 주고 통증과, 잇몸의 염증까지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는 외부적인 충격으로 치아가 금이 가거나 깨졌을 때 신경에 자극이 있거나 신경이 손상된 경우에도 신경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앞에 설명한 이유들 때문에 치아 내부에 있는 신경 즉, 치수가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치수염이라고 부릅니다.
치수염 즉, 신경염증이 진행이 되면 통증이 점차 심하게 되면서 불편함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에 신경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참고)앞서 설명한 두가지 이유 이외에도 신경치료가 필요한 여러 경우들이 있으나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두가지 이유만 적어보았습니다.


신경치료 첫째 날 과정

1. 치수강의 개방, 발수(Canal openig)
먼저, 염증이 진행된 신경을 제거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신경 치료 중간에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필요에 따라 치과 마취 즉, 국소적으로 마취를 합니다.

신경은 치아의 제일 안쪽 내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안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치과 기구들을 사용하여 치아에 구멍을 뚫습니다.

치아 속에 있는 신경관인 치수강(신경, 혈관 등이 있음)을 노출시킨 후 엑스레이 또는 신경치료용 치과 기계로 치아 뿌리의 관인 근관, 신경관의 형태를 확인합니다.

사람마다 신경관 개수와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 과정이 꼭 필요하며 신경관의 모양과 개수에 따라 신경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횟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2. 치수 제거와 근관 와동형성(Pulp extirpation, Access Cavity preparation)
신경관을 찾고 모양과 개수를 확인하였다면 파일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감염된 신경 조직을 제거합니다.

병든 신경 조직을 제거하고 신경관 모양을 신경치료 기구와 기계들을 이용해 넓혀가면서 신경 치료용 소독액을 사용하여 신경관 내부를 소독합니다.


신경치료 첫 날 주의사항

신경치료 첫째 날은 치과 마취를 하였기 때문에 마취 느낌이 풀릴 때까지는 보통 2시간 이상 걸리며 그 시간 안에는 볼, 혀 등의 감각이 마취가 된 상태이므로 해당 조직들을 잘못 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 섭취 등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매번 내원일 마다 치료 마무리에 신경치료를 위해 뚫어 놓은 구멍에 임시 약재를 메꾸어 줍니다. 그 약재가 굳는 시간 적어도 1시간 이상은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경치료 후 술을 먹는 것은 절대 금해주세요. 술로 인해 염증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첫째 날 치료 비용

마취 액을 몇 개를 썼는지, 추가 사용한 기구가 있는지, 치료한 신경관이 몇 개인지, 엑스레이를 몇 번 찍었는지, 또는 평일 말고 주말, 공휴일, 야간 시간에 치료를 했는지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달라 질 수는 있으나 어금니 신경치료는 첫 날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 본인부담금 25,000원에서 30,000원 정도 나오며 앞니 신경치료11,000원에서 15,000원 사이의 비용이 나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경치료 둘째 날 어떤 치료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치료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이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2021.12.14 -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존 치료. - 신경치료 프롤로그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존 치료. - 신경치료 프롤로그

신경치료란? 통상 신경치료라고 부르는 이 치료는 원래 원어 명은 Endodontic treatment 또는 Root canal treatment 입니다. 즉, 치아의 뿌리의 관인 근관 치료가 조금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만 저는 이 포스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