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신경치료 셋째 날 근관 세척 및 근관 충전 과정 및 비용은?

by 렉텡귤러 2021. 12. 24.
반응형

일반적으로 신경치료를 위해 치과를 처음 방문하면 염증에 이환된 신경관을 깨끗이 제거하는 발수와 근관 와동 형성, 신경관을 깨끗이하고 확대시켜 주는 근관 확대 등을 주로 시행하며 치과 내원 두번째 날은 신경관을 성형하는 근관 성형과 근관 세척 시행하게 되는데 넷째 날부터는 신경관을 깨끗이 밀봉해주는 근관 충전 산정하여 신경관에 행하는 치료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근관 세척(Canal irrigation)

병든 신경 조직을 기계적으로 제거하고 근관 소독액을 사용하여 근관 내부를 화학적으로 소독하는 과정을 근관 세척이라고 합니다.

이는 근관 확대 근관 성형 혈액 신경 등의 잔사 제거와 근관 충전을 위한 신경관 , 근관을 세척할 경우와 염증이 심한 경우에 고름을 배출시키기 위한 배농 또는 근관 첨약을 위해 시행하는 경우로 나눌 있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근관 세척을 위해 여러 치과에 내원하며 신경관의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의 치료 과정 특이사항이 없다면 신경치료 셋째날까지 근관세척을 진행하며 근관 세척 바로 신경치료 마무리 , 근관을 충전해 수도 있고 다시 내원하여 근관 충전 치료를 있습니다.

 


근관 충전(Canal filling)

통증이 사라지고 염증 반응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되면 확대된 신경관을 치과 충전재로 밀폐시킵니다.

이 과정은 신경관 치료의 마지막 단계라 있으며 기구 조작이 마무리된 신경관내를 치과 충전재인 생체적합한 물질인 거타퍼차(guttapercha) ,MTA(Mineral Trioxide Aggregate)채우는 과정입니다.

신경관을 밀봉, 채워주는 이유는 신경관내 감염조직이 제거되고 신경관을 충분히 확대하고 나서 신경관 끝부분의 구멍인 근단공 치근관구 등을 통해 세균이나 기타 조직이 신경관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신경관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경치료 셋째 날 주의사항

신경치료 마지막날에도 대부분 치과 마취를 하게 됩니다.

마취를 한 경우에는 마취 느낌이 풀릴 때까지는 보통 2시간 이상 걸리며 그 시간 안에는 볼, 혀 등의 감각이 마취가 된 상태이므로 해당 조직들을 잘못 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 섭취 등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매번 내원일 마다 치료 마무리에 신경치료를 위해 뚫어 놓은 구멍에 임시 약재를 메꾸어 줍니다. 그 약재가 굳는 시간 적어도 1시간 이상은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경치료 후 술을 먹는 것은 절대 금해주세요. 술로 인해 염증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셋째 날 치료비용

마취를 하였다면 마취 액을 몇 개를 썼는지, 추가 사용한 기구가 있는지, 치료한 신경관이 몇 개인지, 엑스레이를 몇 번 찍었는지, 또는 평일 말고 주말, 공휴일, 야간 시간에 치료를 했는지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달라 질 수는 있으나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 앞니 신경관 세척 비용은 4,000~4,500원 어금니 신경관 세척 비용은 6,000원~6,500원 정도 나옵니다.

이는신경관 세척, 근관 세척만 하는 경우에 나오는 비용입니다.

근관 세척을 근관 충전과 같이 시행했다 하더라도 신경관 충전, 근관충전을 시행 할 때에는 근관 세척 비용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기에  근관 충전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앞니 신경관 충전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 본인부담금 8,000원 정도 나오며 어금니 신경관 충전 치료는 20,000원에서 25,000원사이의 비용이 나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경치료를 마무리하고 반드시 어떤 치료를 더 해주어야 하는지, 그 치료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치료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이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2021.12.14 -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존 치료. - 신경치료 프롤로그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존 치료. - 신경치료 프롤로그

신경치료란? 통상 신경치료라고 부르는 이 치료는 원래 원어 명은 Endodontic treatment 또는 Root canal treatment 입니다. 즉, 치아의 뿌리의 관인 근관 치료가 조금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만 저는 이 포스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