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신경치료 후 코어 충전이 필요한 이유와 비용은?

by 렉텡귤러 2021. 12. 29.
반응형

치아 신경치료를 많은 분들이 마취를 해도 아플 것 같고, 가능하면 안하고 싶은 치료라고 생각들을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지난 여러 개의 신경치료 관련 저의 포스팅을 통해 공유한 정보들에서 밝힌 바 있듯이 치아 신경치료는 가능하면 하지 않으면 좋은 치료이긴 하지만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치료방법입니다.

오늘은 신경치료후에 반드시 받아야 하는 코어, 즉 치아 보강 작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신경치료 후 코어가 필요한 이유

국어사전에서 코어(core) 의 의미를 설명하기를

속에 빈 공간이 있는 주물을 만들기 위하여 주형 안에 설치하는 또 다른 틀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설명처럼 신경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치아에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그 구멍 안으로 신경치료용 기구들을 집어넣어 신경관에 있는 신경조직을 긁어내고 치료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되고 보철인 크라운을 씌워줄 때까지는 뚫려 있는 구멍으로 세균이 다시 침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관 안으로 세균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치아에 뚤린 구멍을 빈틈없이 막아주는 것을 코어충전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구멍이 뚫리고 신경조직이 제거된 치아는 푸석푸석 해지고 힘이 없어져서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서지거나 부러질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코어를 통해 구멍이 나 있던 치아 모양도 회복을 시켜 주면서 약해진 치아를 단단하게 보완해 주게 됩니다.

하지만 코어만으로 치료가 마무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크라운 치료 즉 보철 치료로 한 번 더 치아를 완벽히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신경 치료 후 코어의 재료

1.글래스아이오노머(Glass Ionomer) 코어

사진출처:가온덴탈

글래스아이오노머(Glass Ionomer) 즉 줄여서 지아이(GI) 라고 불리는 이 성분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므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앞니의 경우 7,000원에서 8,000원 정도, 어금니의 경우 9,000원에서 10,000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앞니 보험코어비용
어금니 보험코어 비용

이 재료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치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강도가 약한 재료라 메꿔야 하는 치아의 면이 큰 경우에는 탈락될 가능성이 높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2.레진(Resin) 코어

레진(Resin)은 치아 신경치료 후 코어를 시행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레진은 흐름성이 좋아서 치아의 미세한 틈까지 꼼꼼하게 잘 막아줍니다.

또한 차아와 결합력이 좋아서 쉽게 탈락하지 않으며 강도 또한 강합니다.

레진 코어의 단점은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글래스아이오노머(Glass Ionomer)보다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것입니다.

비보험 재료라서 치과마다, 지역마다 상이 할 수는 있겠으나 보통 50,000~100,000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여러 번 치과를 내원하며 어렵게 받은 신경치료와 비싼 값을 내고 크라운 치료까지 오랫동안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의 치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코어 치료를 받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2021.12.17 -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 신경치료 첫째 날 발수 과정 및 비용은?

 

신경치료 첫째 날 발수 과정 및 비용은?

“신경치료 하면 많이 아픈가요?” “신경치료가 정확히 어떤 치료인가요?” “신경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경치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설명을 드리면 많은 분들이 묻는 질문입니다. 간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