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신경치료 둘째 날 근관 확대와 근관 성형 과정 및 비용은?

by 렉텡귤러 2021. 12. 20.
반응형

지난 신경치료 포스팅에서는 신경치료를 위해 내원한 첫 날 치료를 하는 방법과 비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글을 써 보았습니다.

오늘은 신경치료 둘째 날 받게 되는 치료인 근관 확대와 근관 성형 방법과 치료비용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신경치료 둘째 날 과정

1.근관확대 (Canal enlarement)

신경 치료를 하는 중에 치아 뿌리의 휘어진 정도인 만곡, 굴곡 정도를 확인하고 손상된 신경관의 협착으로 인해 신경 조직의 일부가 신경관 내에 잔존하거나 파절되거나, 또는 조직편이 남아 있는 경우, 신경관 측정 기계로 신경관을 측정 후 신경치료 기구인 reamer file을 사용하여  신경 관을 확대해주는데 이는 신경 조직 제거와 신경 치료 마무리인 충전을 쉽게 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근관 성형(canal preparation)

근관 성형은 근관 확대와 보통 같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신경관 크기를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관을 소독하고, 기구 조작 및 충전하기에 적합한 모양으로 근관 내부의 모양을 성형해 주는 과정의 술식입니다.

이 때 전통적인 수기구 외에 전동 ni-ti(Nickel-Titanium) 파일, 초음파 세척기, 미세 현미경 등 첨단장비등을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신경치료 둘째 날 주의사항

신경치료 둘째 날은 통증이 없었다면 마취를 하지 않지만 통증이 있었다 하면 치과 마취를 하게 됩니다.

마취를 한 경우에는 마취 느낌이 풀릴 때까지는 보통 2시간 이상 걸리며 그 시간 안에는 볼, 혀 등의 감각이 마취가 된 상태이므로 해당 조직들을 잘못 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 섭취 등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매번 내원일 마다 치료 마무리에 신경치료를 위해 뚫어 놓은 구멍에 임시 약재를 메꾸어 줍니다. 그 약재가 굳는 시간 적어도 1시간 이상은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경치료 후 술을 먹는 것은 절대 금해주세요. 술로 인해 염증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둘째 날 치료비용

만약 마취를 하였다면 마취 액을 몇 개를 썼는지, 추가 사용한 기구가 있는지, 치료한 신경관이 몇 개인지, 엑스레이를 몇 번 찍었는지, 또는 평일 말고 주말, 공휴일, 야간 시간에 치료를 했는지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달라 질 수는 있으나 어금니 신경치료는 둘째 날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 본인부담금 22,000원에서 25,000원 정도 나오며 앞니 신경치료는 8,000원에서 9,000원 사이의 비용이 나옵니다.

어금니 신경치료 비용
앞니 신경치료 비용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경치료 셋째 날 어떤 치료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치료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이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2021.12.17 - [치과 치료 상식/신경 치료] - 신경치료 첫째 날 발수 과정 및 비용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