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치아와 잇몸 건강을 좌우하는 치면세균막 관리-치면세마

by 렉텡귤러 2021. 5. 19.
반응형

치면세마 모습

많은 분들이 스켈링은 직접 경험해본 적도 많고 들어본 경우도 많아서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긱합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치면세마에 스케일링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면세마가 무엇이며 왜 치아 건강에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치면세마란?

치면세마는 치아 표면에 붙은 당단백질의 피막에 부착된 세균 덩어리들이 치아 면의 일부를 덮고있는 경우 이를 치면세균막 또는 플라그라고 부르는데 이는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이 됩니다. 치면세균막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얼핏 눈으로 보면 분별이 어려울 수 있기에 치면세균막의 틈속으로 착색제의 색소를 침투시켜 세균막을 염색 시킨 후 확연히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치면착색

치면세마란 치면세균막, 또는 그보다 더 발전한 치석, 음식물 잔사, 착색물등을 기계적으로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활택하게 연마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실상 치면세마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 Oral prophylaxis 중의 prophylaxis 라는 원어는 그리스어로서 뜻은 선발대 라고 합니다. 이 단어가 나타내듯 치면세마는 구강병을 예방하는 선발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구강병을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치아 표면에서 물리적으로 제거한 후, 제거된 치면의 활택은 구강 환경을 청결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그 외 구강병을 예방하기 위한 술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청결한 구강 환경 조건을 갖추게 돕습니다.


2. 치면세마 대상자와 연령

치면세마는 구강병 예방을 위해 치면세균막등을 제거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 대상이 됩니다. 또한 초기 잇몸병 즉 치은염 환자가 그보다 심한 잇몸병인 치주염으로 진행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어질 때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정장치, 보철물 장착을 한 사람들에게 구강위생상태 유지 및 관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에 주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연령에 관계없이 외적인 요인의 치아 착색으로 인해 심미가 저하된 이들과 구취가 심한 사람들에게 시행되어 집니다.

치면 세마 대상자의 구강 치면세마 전후 비교


3. 치면세마 방법 및 비용

치면에 착색제를 사용하여 치면세균막등을 착색 시킨 후 치과용 엔진에 브러쉬와 같은 여러 부기구들을 치면 연마제와 함께 사용하여 착색된 것들을 닦아내어 치아를 하얗고 깨끗하게 그리고 매끄럽게 만듭니다. 비용은 1년에 한 번 건강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만원 안팎의 비용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면 세균막 착색된 모습

 

치과용 엔진
치과용 치면세마용 rubber cup
치과용 치면세마용 Brush
치과용 치면 세마용 ICB Brush
치과용 치면세마전용 연마제
치과용 엔진에 부자제를 사용하여 치면 세균막을 제거하는 모습


치면세마를 통한 치면세균막 관리는 모든 구강병을 예방하는 선발대와 같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틀림 없으나 현재 대부분의 치과들에서는 이 술식이 간과되어지고 이 단계를 건너뛰고 간단히 초음파 스켈러를 사용한 스켈링이 그 모든 일을 대신하게 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초음파 스켈러만을 사용한 스켈링은 치면세마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없다는 점 입니다. 그러니 이 단계를 밟아야하는 대상자들에게는 반드시 이 술식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 이 글을 써보았습니다.

2021.04.27 -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 깨끗한 치아, 건강한 잇몸을 원하시나요?-치주 치료 프롤로그

 

깨끗한 치아, 건강한 잇몸을 원하시나요?-치주 치료 프롤로그

누구나 깨끗한 치아, 염증없이 건강한 잇몸 상태를 가지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러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으로 구강 위생 관리법과 치주 치료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