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잇몸 염증이 심한 경우 -치은박리소파술이 필요합니다.

by 렉텡귤러 2021. 10. 23.
반응형

잇몸에서 피도 나고 아파서 치과에 가서 스켈링도 하고 잇몸치료까지 했건만 잇몸이 여전히 안 좋아서 결국에는 잇몸 수술까지 받아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는 아예 최초 진단시부터 잇몸병이 중등도 이상으로 진행되어서 잇몸수술을 권유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진행하게 되는 잇몸 수술을 치은박리소파술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치은박리소파술 즉 잇몸수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은박리소파술 (잇몸수술) 이란?

잇몸수술을 일컫는 치과용어로써 잇몸질환이 만성으로 진행되어 잇몸치료만으로 잇몸 안 깊숙한 곳에 붙어 있는 치석과 염증 조직 등을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 시행하는 술식입니다.
이 경우에는 시술 기구가 잇몸 안 깊숙이 도달하게 하기 위해서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 깊숙한 곳에 위치한 염증과 치석을 제거합니다.
번거롭지만 이 수술을 진행하는 이유는 잇몸병이 중등도 이상 진행될 경우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뼈가 소실되게 되는데 잇몸뼈가 많은 양이 소실이 되면 치아가 흔들리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가 흔히 말하는 풍치라고 합니다. 풍치로 인해 치아는 멀쩡하나 받쳐주는 잇몸뼈가 없어 치아를 사용하지도 못하고 뽑는 발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잇몸뼈가 소실되는 것을 막아주고 일정량 회복하게 하기 위해 잇몸수술 즉 치은박리소파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치은박리소파술 (잇몸수술) 이 필요한 경우

잇몸치료를 하였음에도 잇몸이 계속 불편한 경우

자주 잇몸에 염증이 생겨나는 경우

잇몸 질환으로 잇몸뼈가 내려가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잇몸 염증이 뿌리끝까지 진행되어 정상적인 치석제거가 어려운 경우

잇몸 안쪽 치석, 잇몸뼈가 소실된 모습

치은박리소파술 (잇몸수술) 시술 방법

잇몸이 좋지 않는 부분들을 엑스레이 또는 치주낭측정 검사 등으로 정확히 진단 합니다.

잇몸속 염증 으로 인해 잇몸뼈가 많이 소실된 상태의 엑스레이 사진
잇몸뼈의 소실과 잇몸 속 주머니의 깊이를 재는 치주낭 측정 검사

정확한 검사와 진단 후 수술할 부위에 부분마취를 시행합니다.그 후 잇몸수술이 필요한 부분의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을 벌려 잇몸안의 치아 부분을 노출 시켜 줍니다. 이 과정을 잇몸 즉 치은을 박리해 준다고 하여 치은박리라고 합니다.

잇몸을 절개
잇몸을 박리

치은 박리로 드러난 치아부분과 잇몸뼈 부분에 있는 염증조직과 치석등을 치주 수술용 기구를 사용하여 제거해 주는데 이 과정을 소파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잇몸을 절개하여 박리시키는 위의 과정과 소파술의 과정을 합쳐 일컫는 치과치료명이 치은박리소파술 입니다.

여기서 끝나면 다행이지만 치은박리소파술도 간단과 복잡으로 나누어지는데 앞의 술식까지만 진행하면 치은박리소파술 간단이라고 하며 이 외에 잇몸뼈를 다듬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은박리소파술 복잡으로 분류되어 진료비의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술식들이 끝나면 벌려두었던 잇몸을 원위치 시켜주고 잇몸이 아물도록 봉합을 하여 줍니다. 피가 많이 났거나 잇몸 수술을 위해 절개된 부위가 넓을 경우 잇몸팩(치주팩)을 부착하여 2중으로 보호해 줍니다. 통상 1주일 후 상태 체크 후 실밥을 제거해 줍니다.


치은박리소파술 (잇몸수술) 후 주의사항

잇몸수술 전후 비교 사진

1.뜨겁고, 맵고, 딱딱하고, 질기고, 덩어리가 큰 자극적인 음식물 섭취를 피합니다.

2.흡연, 음주 및 사우나 이용을 1주이상은 피하셔야 합니다.

3.수술 후 1~2일 동안 나오는 침이나 피는 삼키도록 합니다.

4.수술부위만 부드러운 칫솔질을 해주며, 수술하지 않은 부분들은 평소처럼 깨끗이 칫솔질,

치실, 치간칫솔로 관리하여 줍니다.

5.수술 후 봉합된 부위에 혀를 계속 갖다대거나 자극하지 않는다.


치은박리소파술 (잇몸수술) 비용

치은 박리 소파술을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치료입니다. 추가적인 마취나 시술 부위에 따라 아래에 말씀드리는 비용에 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잇몸 수술인 치은박리소파술 간단을 대략 부분적으로 시행할 경우 비용은 약 20,000원~30,000원 정도 됩니다.

조금 더 심화되어 잇몸뼈까지 시술이 필요한 경우인 치은박리소파술 복잡을 부분적으로 시행할 경우 비용은 약 40,000원~50,000원 정도 됩니다.


잇몸 수술 즉 치은박리소파술이라는 말의 어감 자체가 썩 좋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수술은 치과 수술 중에 비교적 간단한 수술 측에 속하며 이 치료과정을 통해 잇몸병의 진행을 늦추고 치아를 살릴 수 있도록 돕는 술식이기에 해당 치료를 치과에서 권유 받으셨다면 반드시 받아야할 치료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 과정까지 겪지 않도록 지금부터 치아 건강 관리를 해주신다면 더할나위없겠습니다.



2021.08.31 -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 스켈링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잇몸 염증치료 방법은?

스켈링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잇몸 염증치료 방법은?

대한민국에서 치과 치료를 받는 이유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잇몸 질환으로 인한 치과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지난번 스켈링 관련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국민건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4.01 -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 잇몸이 아프세요? 잇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바스법 칫솔질로 관리하세요

잇몸이 아프세요? 잇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바스법 칫솔질로 관리하세요

칫솔질이 제대로 되어야지만 충치, 잇몸질환 등을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은 누구나 아는 상식일 겁니다. 하지만 정작 어떤 방법으로 닦아야 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고 그저 칫솔등의 구강 위생 관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