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스켈링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잇몸 염증치료 방법은?

by 렉텡귤러 2021. 8. 31.
반응형

대한민국에서 치과 치료를 받는 이유 중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잇몸 질환으로 인한 치과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지난번 스켈링 관련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1년에 한 번 스켈링을 보험 비용으로 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잇몸에 통증을 느끼고 치과를 찾으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이미 잇몸 염증이 진행되었거나 잇몸 안에 치석과 염증 조직이 있는데도 증상을 못 느끼셔서 치과에서 잇몸치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권유해 드리면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시는 듯하여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잇몸 치료는 심각하지 않으면 잇몸위의 치석과 치태등을 제거하는 스켈링으로 가능하지만 이미 잇몸안에 치석과 염증 조직이 자리 잡고 있으면 스켈링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잇몸 치료는 치은연하소파술(Sub gingival Curettage) 또는 치주소파술을 통해서 치료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치은연하소파술(Sub gingival Curettage) 대상 증상

치은연하소파술 전의 염증이 있는 잇몸
치은연하소파술 후 잇몸의 염증이 가라앉은 상태

- 붉고 부어오른 잇몸

- 칫솔질 후 발견되는 혈흔

- 벌어진 잇몸

- 부쩍 심해진 입냄새

- 치아가 맞닿는 느낌이 평소와 다른 경우

파노라마 엑스레이로도 확인 가능한 잇몸속 치석
파노라마 엑스레이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한 잇몸안의 치석 덩어리

 

>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입안 통증과 음식 섭취 시 불편함을 유발하고, 구강을 통해 유입된 세균과 그 부산물이 혈관으로 침투하여 혈류를 타고 다니며 전신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경우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 발생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저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고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빠르게 치과를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치은연하소파술(Sub gingival Curettage)이란?

 

잇몸질환이 악화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잇몸뼈가 녹아 잇몸이 내려앉고 치아 뿌리 부분이 노출됩니다.

치아 뿌리부분 위와 잇몸뼈, 치아 뿌리 경계 부위, 치아뿌리와 뿌리 사이에 치태및 치석 등 잇몸질환 유발원인과 염증조직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습니다. 이런경우 치은연하소파술의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전처치로 잇몸 위의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 해당부위에 부분마취를 시행합니다.

3. 잇몸질환의 진행이 심한부위의 잇몸깊이를 치주낭 측정기라는 측정기구를 사용하여 측정후 기록해둡니

   다. (probing test)

4.잇몸과 치아 사이에 큐렛(Curett) 이라는 기구를 넣어서 염증조직과 잇몸안의 치석등을 제거하는 술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조금 더 잇몸이 안 좋은 경우는 아예 잇몸을 절개하여 치료를 하게 되는데 그 술식과 관련해서는 조만간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치은연하소파술(Sub gingival Curettage) 비용

 

치은연하소파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마취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부위만 잇몸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전체 부위 잇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마취가 풀리기 전까지는 식사를 하시거나 말을 할 때 불편하시기 때문에 하루에 모든 부위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위턱, 아래턱의 어금니 부위와 앞니 부위로 나누어서 6회에 걸쳐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경우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1회당 비용이 9,900원에서 11,000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또는 위턱, 아래턱을 4개로 섹션을 나누어서 하여  4회에 나누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1회당 13,900원 에서 14,200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간혹 시간적 여유가 너무 없으신 분들에 한하여 위아래턱의 오른쪽, 왼쪽으로 구분하여 2회에 나누어 진행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1회당 비용이 25,000원 정도 비용이 듭니다.


치은연하소파술(Sub gingival Curettage) 후 주의사항

 

1. 마취로 인하여 감각이 없으니 혀나 뺨을 씹으실수 있으므로 마취가 다 풀린후에 식사하셔야합니다.

2. 잇몸치료 후 잇몸에서나는 피는 계속 뱉으시면 지혈이 어려울수 있으니 침과 함께 삼켜주시면 됩니다.

3. 차거나 뜨겁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2-3일정도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4. 치과에서 처방된 약이 있으시면 드시면 되시고 따로 없다면 통증시 타이레놀과 같은 일반 진통제를 드시

   면 됩니다.

5.침이나 피는 절대로 빨거나 뱉지마시고 삼키셔야 피가 잘 지혈됩니다.


잇몸치료후 잇몸 상태 변화

치은연하소파술은 치주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자 한다는 의의를 가지고 하는 매우 중요한 잇몸 치료입니다. 그러니 치과에서 이 치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권유 받으셨다면 부디 미루지 마시고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1.07.31 -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 스켈링은 1년에 한 번만이라도 꼭 받으세요.

 

스켈링은 1년에 한 번만이라도 꼭 받으세요.

“스켈링을 할 때 소리가 너무 무서워요” , “피가 나서 싫어요.” , “스켈링 후 이가 너무 시려요” ,”스켈링 하면 이에 구멍이 뚫려요.” 스켈링 시술을 환자분에게 하다보면 위와 같은 이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5.19 -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 치아와 잇몸 건강을 좌우하는 치면세균막 관리-치면세마

 

치아와 잇몸 건강을 좌우하는 치면세균막 관리-치면세마

많은 분들이 스켈링은 직접 경험해본 적도 많고 들어본 경우도 많아서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긱합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치면세마에 스케일링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면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