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임플란트 치료

치과 임플란트 치료-프롤로그

by 렉텡귤러 2021. 4. 3.
반응형

살아가면서 우리는 예상치 못한 사고나 노화, 스트레스로 인한 잇몸의 질환을 앓게 되면서 치아가 상실되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다들 치과에 내원하셔서 들어보셨음직한 치료법이 임플란트 라는 치료법 일 것입니다.

임플란트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우선 그 종류가 국산제품, 수입제품 등으로 여러 종류가 있으며, 케이스별로 가능한 임플란트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그에 더해 임플란트 치료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으며 임플란트 치료 후에 유지 관리 방법도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중요하게 여기셔야합니다. 앞으로 이 카테고리에서는 임플란트에 대해 구체적인 중요점들을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오늘은 치과용 임플란트란 과연 무엇이며 대략 어떤 과정을 거쳐 치료가 완성 되는지 대략적인 치과용 임플란트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1.임플란트 치료란?

임플란트란 치아가 빠진 턱뼈 부위에 치아 뿌리에 해당하는 특수수표면 처리가 된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인공뿌리(Fixure)를 심고 해당부위에 금, 또는 도자기 재질의 인공치아(Crown)와 중간 연결 나사(Abutment)를 연결해 줌으로써 상실된 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한 모양

 

 

 

임플란트 주요 구조물

 

해당 부위 부분 마취 후의 수술로 임플란트 구조물들을 치아가 상실된 자리에 넣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일반 전신 외과 수술에 비해 비교적 간단해 보이는 수술이지만 그래도 턱뼈에는 뇌와 연결된 신경과 혈관들이 지나가기에 반드시 수술 받기전에 전신질환(당뇨, 혈압등의 병력체크, 현재 복용하는 약물, 주의해야할 약물등이 무엇인지)의 체크와 임플란트를 턱뼈에 심기가 가능할 만큼 턱뼈의 길이가 되는지 혹시 구강내에 치료를 방해하거나 하는 구조물들이나 특이사항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위와같은 확인 과정들이 거쳐지고 나서 치료 받고자 하는 본인에게 적합한 종류의 임플란트로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를 심게 됩니다. 그 과정들을 아래 동영상을 통해 간단히 보실 수 있습니다.

youtube.com/watch?v=97wGRcShzu8&feature=share

임플란트 수술 절차=출처(From):youtube Manatee advanced dentistry

2.임플란트 치료기간은?

보통은 임플란트 구조물중 인공뿌리를 심고나서 턱뼈와 임플란트 인공뿌리가 잘 붙는 유착기간이 필요합니다. 통상적으로 윗턱뼈는 성글고 무르기 때문에 6개월정도를 인공뿌리를 심어 놓고 기다립니다. 아래턱뼈는 단단하고 조직이 치밀하기 때문에 3개월 정도를 기다립니다. 그 후에 인공치아를 연결하기 위한 치과 보철적 치료가 진행되게 됩니다.

 

임플란트 치료 전 후 비교 x-ray

 


3. 임플란트 치료가 각광받는 이유

임플란트 치료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1.상실된 치아에 인접해 있는 치아들에 손상이 없습니다.

-틀니,또는 크라운치료나 교정치료로 상실된 치아를 치료하고자 하면 반드시 인접치아를 이용하여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접한 치아들이 상실된 치아의 몫까지 일을 해야 해서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또는 인접치아의 해부학적인 구조가 변경될 수도 있는데 임플란트 치료는 상실된 부위에 바로 적용되는 치료이기 때문에 이 점이 제일 큰 장점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저작력(씹는 힘)이 우수합니다.
예를 들어 틀니의 저작력은 자연치아에 비해 20%밖에 되지 않습니다만 임플란트는 90%의 저작력을 가집니다.

3.다른 치료에 비해 수명이 오래 갑니다.
임플란트는 유지 관리만 잘 되어 진다면 틀니, 크라운등의 치료보다 수명이 훨씬 깁니다.

4.실패할 경우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혹여 임플란트 치료가 실패 하더라도 잇몸뼈는 인공뼈를 사용해 어느정도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수술로 다시 심기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임플란트가 과연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거쳐 치료가 이루어 지는지에 대해 개요들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이 카테고리를 통해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여러가지 점들을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