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누런이를 만드는 커피, 원인 및 예방법은?

by 렉텡귤러 2021. 3. 18.
반응형

커피중독자의 즐거운 커피 타임

커피-생활에서 뗄 수 없는 그 묵직한 존재감

저는 자칭 타칭 커피 중독자입니다. 

아침엔 머리를 깨우러 모닝커피, 점심 식후엔 무조건 나른한 오후를 대비한 커피 한 잔, 카페인 약발이 다 떨어져 가는 늦은 오후에 또 한 잔, 저녁은 좋은 사람들과 저녁 식사 후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수다와 함께 또 한잔, 이렇게 마시다보면 하루에 4~5잔은 무조건 마시는 것 같아요. 저만이 아니라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도 특별한 증상으로 커피를 못 드시는 분이 아니라면 아마 저와 같은 하루의 커피 패턴에 동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렇듯 우리의 생활에서 뗄 수 없는 관계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커피를 무턱대고 마시다보면 구취의 원인이 되거나 치아의 색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커피는 치아를 착색 시킬까요? 또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또는 치아 착색을 예방하며 커피를 마시는 방법이 있을까요? 오늘은 그 점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커피가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이유는?

치아의 제일 바깥면은 법랑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재질이 도자기와 비슷합니다. 도자기처럼 매끈해보이는 표면이지만 확대해서 그 표면을 보면 미세한 구멍들이 있는데 커피를 마시게 되면 탄닌이라는 커피 속의 검은색 색소가 그 미세한 구멍들에 끼게 되는것이지요. 그러면서 치아색을 누렇게 보이도록 만들게 됩니다.  특히 커피의 착색 지수는 콜라보다 높습니다. 착색 속도가 아주 빠른편은 아니지만 자주 마시는 경우라면 분명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착색의 주범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커피뿐만 아니라 와인, 홍차, 담배의 니코틴도 치아를 착색 시키는 주범이 됩니다. 특히 유기 물질의 입자가 작을수록 착색이 잘 되는데 담배의 니코틴이 이 중에 물질의 입자가 제일 작기 때문에 착색 지수도 높습니다. 또한 입안에 오래 머금을수록 착색이 더 쉽게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부 커피 메뉴에는 탄닌 외에 크림, 설탕, 시럽 등의 당도가 높고 끈적거리는 첨가물이 들어가 있다면 그것들로 인해 착색뿐 아니라 충치의 위험이 더 커집니다. 그이유는 그 성분들이 치아에 오래 붙어 있어 세균을 번식 시키기 때문입니다.

 

커피의 치아 착색지수-출처:대한치과의사협회 인스타그램


구강건강을 유지하며 커피 마시는 방법

커피를 포기 할 수 없다면 구강 건강을 헤치치 않으며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알면 좋겠지요?

 

1. 칫솔질

커피를 마신 후에 칫솔질로 커피 잔여물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가 약산성이기때문에 마시고 바로 칫솔질을 하면 치아의 겉 표면인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15~30분 뒤에 해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커피를 마시고 난뒤에 바로 물로 입을 헹구어 주어주는 것이 치아에 붙어있는 성분을 조금이라도 없애줄 수 있습니다.

 

 

 

2. 커피에 우유 섞어 마시기

우유의 카세인 이라는 성분이 커피의 폴리페놀과 결합하여 치아 변색을 막아주고 분해시키기 때문에 우유를 넣은 커피 메뉴를 마시면 조금 더 안심하며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3. 빨대를 사용해 마시기 & 차가운 커피 마시기

우유를 넣은 차가운 커피를 빨대를 사용해 마시면 치아 착색을 덜 일으킵니다. 그 이유는 빨대를 이용하면 치아에 커피가 닿는 면적을 줄이게 되며 치아에 커피가 머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치아 착색을 조금이라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원한 커피는 뜨거운 커피보다 치아를 팽창시키는 힘이 적기 때문에 치아 착색도 덜 시키게 됩니다.  

 

 

 

 

 

 

4. 스케일링(Scaling) 하기

이미 변색된 치아는 칫솔질로도 없애기 힘듭니다. 반드시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 하셔서 스케일링을 받으셔야 합니다. 

 

 

 

 

 

 

 

 

5. 미백(Bleaching)하기

치아를 스케일링으로 깨끗하게 하였어도 치아의 누런색이 남아 있다면 이는 치아 미백치료를 통해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와 상담 후에 치료를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글 내용이 커피를 사랑하는 커피인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기를 바래봅니다.

그럼 저는 열심히 글을 썼으니 또 커피 한 잔 하러 가야겠어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