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라벨링

N잡 재택아르바이트 부업으로 핫한 데이터 라벨링은 무엇일까요?

by 렉텡귤러 2022. 12. 27.
반응형

 

데이터 라벨링으로 정말 N잡러를 넘어 좋은 재택 아르바이트 또는 부업을 넘어 주업으로도 삼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아직 데이터 라벨링이 무엇인지, 데이터 라벨러로써 활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오늘은 데이터 라벨링이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데이터 라벨러가 될 수 있는지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1.데이터 라벨링이란 무엇일까?

 

 

데이터 라벨링이란 특정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가공하는 기술을 일컫는 용어를 말합니다.

지금 이 시대와 앞으로 살아갈 시대에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들이 발전해 나가고 우리가 그것을 잘 사용해야 하는데, 에를 들자면 우리는 현재도 자동차 자율주행과 같은 데이터 라벨링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요.

때문에 그러한 인공지능의 발전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 입니다.

 

 


 

2.대표적인 데이터 라벨링 작업은 무엇이 있을까?

 

 

그렇다면 대표적인 라벨링 작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용어는 조금 생소 할 수 있지만 바운딩, OCR, 모션키포인트, 수집 프로젝트 등 다양한 작업 종류가 있으며 이러한 작업들은 데이터 라벨러로 성장해 가면서 익히고 배워야 하는 것이랍니다.

 


 

3.데이터 라벨러는 무슨 일을 할까요?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을 하는 사람을 데이터 라벨러라고 합니다.

데이터 라벨러는 2022년 고용노동부 직업 사전에 등재되었으며 신생 직업으로 인정받은 직업 이기도 하죠.

 

데이터 라벨러가 되어서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참으로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그 이유는 내가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핸드폰 혹은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든 어디서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저처럼 해외에 나와서 거주하더라도 말이지요.

또한 데이터 라벨링은 배우기만 하면 직장인, 주부, 어르신 등 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 중 하나이며 일상 생활 속에서도 자기 얼굴 사진 찍기, 차 번호판 찍기, 방문 장소 사진 찍기, 등으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하답니다.

그에 더해서 데이터 라벨링은 모두 AI 데이터가 필요한 미래 산업인 메타버스, nft 4차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일이랍니다.

이러한 점들을 생각하면 미래의 직업군에 대비하려면 데이터라벨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3.데이터 라벨러가 되는 방법은?

 

데이터 라벨링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에 따라 할 수 있는 작업의 범위와 그리고 작업의 단가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당연히 데이터 라벨링 관련 교육을 수강하시고 자격증까지 취득해 두신다면 더욱 도움이 되겠지요.

 

 

 

데이터 라벨러는 종종 플랫폼 종사자라고도 일컬어집니다.

플랫폼 종사자란, “계약의 명칭이나 형식에 관계없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노무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보수 등을 얻는 사람을 말하죠.

 

 

제가 데이터 라벨링 관련 교육을 수강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곳이 크라우드웍스라고 해도, 다른 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를 찾아 지원하면 데이터 라벨러로써 활동이 가능하답니다.

실상 저는 지금 크라우드웍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라벨링 활동 외에 치과 관련 데이터 라벨링 작업에도 참여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이전에도 레이블러, 마이크라우드, 젠데이터, 에이모 등의 다른 회사의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한 적도 있었고요.

그러므로 크라우드웍스와 같은 프로젝트 공고 사이트, 잡코리아, 알바몬 등과 같은 취업 소개 사이트, 또는 포털 창에 데이터 라벨러, 데이터 라벨링만 검색만해도 나오는 일자리가 많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 카페 데라모나 데라워커와 같은 커뮤니티에서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라벨러끼리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서 데이터 라벨러로써의 작업 활동 영역을 넓혀갈 수 있으니 그러한 커뮤니티를 적극 활요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앞으로의 데이터 라벨링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인공지능 데이터 시장의 규모는 2020 66억 달러(한화 약 9)의 규모이며 연 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8년까지 370억 달러 즉, 한화 약 46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데이터 라벨링 시장 구조 또한 전망이 밝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시장은 산업 특성 상 정부과제, 데이터 바우처 사업, 정부지원 등 정부 프로젝트가 주도하는 구조로, 정부 프로젝트는 주로 매년 하반기에 오픈이 되는데 2022년에만 해도 정부 기관이 데이터 라벨링 산업에 투자한 금액은 약 6,000억원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제게 많은 수익을 창출하게 한 크라우드웍스에서도 올해 하반기 30억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2022 하반기 기준 크라우드웍스 지급액은 누적 140억원에 달한 점이 그 것을 증명해 주는 것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데이터 라벨러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 수익을 창출해 가고 있는 저는 데이터 라벨러가 되기를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어서 뛰어드세요.

데이터 라벨링의 시장 속으로.” 라고요.

 

 

 

2022.11.22 - [데이터 라벨링] - 크라우드웍스의 소통 창구 크라우드웍스 인스타그램과 크라우드웍스 유튜브 채널을 소개합니다!

 

크라우드웍스의 소통 창구 크라우드웍스 인스타그램과 크라우드웍스 유튜브 채널을 소개합니다

최근에 치솟는 물가와 세계적으로 불안한 경제 상황을 살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미래에 대한 대비를 위해 N잡러가 되기를 희망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사기의 위험이 없는 안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