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치과 부위와 증상에 따른 치과 진료과를 찾는 방법

by 렉텡귤러 2022. 5. 27.
반응형

출처: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과진료과 안내

입을 벌릴 오는 통증, 욱신 거리고 아픈 잇몸, 증상을 가장 아는 의사를 만나서 치료를 받으려면 어떤 진료과를 가야할까요?

의과에도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가 안과 마취과 이비인후과 등등 여러 진료과가 있듯이 치과에도 부위별, 증상별로 찾아가야 진료과가 있답니다.

오늘은 치과 진료과와 과별 치료 질환 설명해보겠습니다.


 

1.교정과

치아교정과는 말그대로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진료과입니다.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을 때 치열이 바르게 정리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치주과

치과 진료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진료과는 아무래도 치주과일듯한데요.

주로 잇몸에 생긴 손상의 치료를 시행하며 스케일링, 잇몸 수술, 치주조직 재생 및 심미 치료등 다양한 치료를 진행하는 과입니다.

 

3.치과 보존과

치아가 시리고 충치가 발생했을 때 치아보존과, 또는 치과보존과를 찾으시면 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부러지거나 흔들리는 이, 충치, 시린 이 등 손상된 치아를 되도록 발치하지 않고 보존을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를 하는 진료과입니다.

 

4.치과보철과

보철과에서는 임플란트, 틀니 등 인공재료로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아 손상, 상실에 대해 임플란트 등으로 대체치료를 하고 라미네이트 등의 심미 치료 또한 진행하는 곳이 바로 보철과입니다.

 

5.구강내과

 구강내과에서 진료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턱관절 장애, 이갈이 등입니다.

특히 구강과 안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통증을 감별하여 진단하고, 치료와 약물요법을 시행하는 진료과랍니다.

 

6.구강악안면외과

구강악 안면외과는 여러가지 질병과 외성을 진료, 재건하고 선천적 또는 후천적 기형에 대한 외과적 치료를 하는 진료과입니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 사랑니 발치 같은 치과 수술부터 턱교정수술, 구강, 얼굴, 목에 발생한 종양 치료까지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7.소아치과

어린이 치아의 충치치료 및 외상치료 어린이 치아교정 구강과 치아의 발육장애 치료 등등 어린이들의 치아 치료를 전담하는 진료과입니다.


외에도 구강 질환의 병리 검사가 필요한 경우 찾게 되는 구강병리과 구강관련 수술 전신마취가 필요한 경우나 치과 진정요법등을 담당하는 치과마취과, 각종 구강 방사선 영상 CT 촬영 진단을 하는 영상치의학과까지 치과 병원의 치과 진료는 이렇게 세분화되어 집니다.

 

각 진료과에서 어떤 치료를 하는지 알고 계신다면 치과 병원에 내원해야 할 때 예약 시 어려움 없이 예약과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2022.05.09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치아보험 유병자도 치아보험 보장 확대로 치아보험 경쟁 불붙었다.

 

치아보험 유병자도 치아보험 보장 확대로 치아보험 경쟁 불붙었다.

요즈음 치아보험을 둘러싼 보험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 중 가장 대표적인 건 암 보험이지만 최근에는 치아 보험도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8년 첫 등장한 치아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