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와타나베 칫솔질법으로 잇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by 렉텡귤러 2022. 1. 21.
반응형

잇몸병을 예방하고 잇몸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잇몸과 치아 사이를 잘 닦아주는 일이 필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잇몸 안과 치아 사이를 효과적으로 닦아줄 수 있는 라이온 Ex sulcus 두줄모 칫솔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두줄모 칫솔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잇몸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칫솔질 방법인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이란?

일본의 와타나베 교수가 개발한 칫솔질 방법으로 와타나베법(WatanabeMethod) 또는 이쑤시개의 원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이쑤시개법(Toothpick method)라고도 불리며 조금 더 어려운 말로는 치간배천법(齒間排穿法) 이라고도 불립니다.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은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음식물의 잔사와 세균을 칫솔모로 밀어내어 뚫는 방법으로 치아사이와 치아의 정면, 치아의 혀 있는 면을 닦아내는 칫솔질 방법을 말합니다.

치아 사이와 정면, 혀 있는 면을 철저히 닦을 수 있는 칫솔질 방법이면서 치아 사이의 잇몸을 충분히 맛사지 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특히 잇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칫솔질 방법입니다.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에 필요한 칫솔

치아 사이에 효과적으로 칫솔모가 삽입될 수 있도록 두줄과 여섯열로 칫솔모가 이루어진 두줄모 칫솔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칫솔질 시 칫솔모의 강도는 어느정도 탄력성이 필요하기에 너무 부드러운 칫솔모보다는 중강도의 칫솔모가 적당합니다.

지난번 소개해드린 라이온 Ex-sulcus 두줄모 칫솔을 비롯하여, 미니쉬 두줄모 칫솔 등 요즈음에는 여러 구강용품 회사들이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을 위해 두줄모 칫솔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 두줄모 칫솔 잡는 법

펜을 쥐듯이 잡는다 해서 펜잡이방법(Pen grasp)으로 칫솔을 잡습니다.

이렇게 해야만 조금 더 섬세하게 칫솔모를 치아와 치아 사이 그리고 잇몸 사이에 넣을 수 있습니다.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으로 칫솔질하는 방법

우선 닦을 순서, 구획을 정하는 것이 칫솔질 시 빼 놓는 부분이 없게 되기에 중요합니다.

순서는 오른쪽 위 어금니 볼 쪽 부분부터 위 앞니 쪽, 왼쪽 위 어금니 볼 쪽 부분을 닦고 왼쪽 위 어금니 입천장 쪽 부분, 위 앞니 입천장 쪽, 오른쪽 위 어금니 입천장 쪽을 닦아줍니다.

아랫니도 마찬가지로 오른쪽 아래 어금니 볼 쪽, 아래 앞니 앞쪽, 왼쪽 아래 어금니 볼 쪽을 닦아주고 왼쪽 아래 어금니 혀 있는 쪽, 아래 앞니 안쪽, 오른쪽 아래 어금니 혀 있는 쪽을 닦은 후 어금니들의 씹는 면을 닦고 마무리로 혀를 닦아줍니다.

위 아래 어금니와 앞니들의 앞쪽 부분을 닦을 때에는 칫솔모가 치아와 잇몸 경계부위에 45도 각도가 되도록 위치시킨 후 치아 사이에 칫솔모를 이쑤시개 질 하듯이 미는 방식으로 칫솔모를 넣습니다.

이 동작을 한 구역당 10회 정도 반복해서 해줍니다.

위 아래 앞니 안쪽은 송곳니부터 송곳니까지 아치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칫솔을 세워서 닦아주면 칫솔모가 치아 사이에 들어가게 됩니다.

어금니 씹는 면에는 칫솔을 올려 두고 기찻길을 왕복하듯이 왔다 갔다 닦아주면 됩니다.


https://youtu.be/RIK0YpwBCI0

와타나베 칫솔질법 -출처:Youtube channal PMJV7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은 이쑤시개처럼 칫솔질을 하는 방법이지만 잇몸이나 치아에 특별한 손상이 가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익숙해지면 그 상쾌한 느낌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실로 치과에서 잇몸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 해드리는 전문가 구강 관리법으로 치과위생사가 직접 두줄모 칫솔로 와타나베 칫솔질법(Watanabe method, toothpick method)을 사용해 칫솔질을 해드리고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해드리며 비용을 받는 방법인만큼 그 효과는 명백합니다.

잇몸 건강을 지키고 싶으시다면 꼭 이 방법으로 닦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021.12.27 - [구강위생관리 용품 리뷰/칫솔 리뷰] - 라이온 Ex-sulcus 두줄모 칫솔로 잇몸 건강을 지켜보세요-칫솔 추천템

 

라이온 Ex-sulcus 두줄모 칫솔로 잇몸 건강을 지켜보세요-칫솔 추천템

칫솔질을 열심히 하고 치과에 갔는데도 칫솔질이 안되었다며 칫솔질을 다시 해주거나 치면을 깨끗이 닦아주는 치면세마, 스켈링 등을 해야 했던 경험들을 많은 분들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