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잇몸이 아프세요? 잇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바스법 칫솔질로 관리하세요

by 렉텡귤러 2021. 4. 1.
반응형

칫솔질이 제대로 되어야지만 충치, 잇몸질환 등을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은 누구나 아는 상식일 겁니다.

하지만 정작 어떤 방법으로 닦아야 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고 그저 칫솔등의 구강 위생 관리 용품들을 바꾸기만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구강 상태에 따라 칫솔질 방법을 달리 해야지만 내가 앓고 있는 구강질환과, 나에게 산재해 있는 위험요인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운한 칫솔질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건강한 구강 환경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한 회전법 칫솔질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잇몸 질환을 앓고 있는 성인, 노인분들에게 적합한 칫솔질 방법인 바스법(Bass method)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바스법 개요 그림

1.바스법(Bass method)이란?

바스법은 미국의 바스 교수가 만든 칫솔질 법으로 잇몸이 좋지 않거나 잇몸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칫솔질 방법 입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잇몸병을 일으키는 원인은 구강내의 세균인데 그 세균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잇몸병으로 발전하게 되고 잇몸병을 제때 치료 받지 않으면 흔히 풍치라고 일컬어지는 잇몸뼈가 녹아내리고 이가 흔들리는 상황까지 진행되게 될 수 있습니다.

 

 

 

초기의 잇몸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잇몸과 치아의 경계에 잇는 주머니 모양의 틈인 치주포켓을 닦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주 포켓은 건강한 잇몸이라면 0.1mm~0.2mm 틈이 있지만 잇몸병이 있다면 그 틈이 더 깊습니다. 그러니 세균이 그 속에서 서식하기가 더욱 쉬워지지요. 그러므로 바스법으로 그 치주포켓을 잘 닦아 줌으로 잇몸병을 예방, 치료 할 수 있다는 이론에 근거한 칫솔질 방법 입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고 붓거나 잇몸이 들뜬 느낌이 들 때에도 적용하면 좋은 칫솔질 방법 입니다.

치주포켓 이해도


2.바스법(Bass method)으로 칫솔질 하는 방법

1.잇몸이 약한 사람들을 위해 나온 미세모 칫솔을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도 각도로 잇몸에 찌르듯이 넣습니다.

2.그렇게 칫솔을 댄 상태에서 약한 힘을 주며 칫솔을 아주 미세하게 좌우로 움직이며 10회 이상 진동을 줍니다.

3.칫솔을 옆으로 조금 이동하여 같은 동작을 반복하여 줍니다.

4.씹는면이나 위,아래 앞니 안쪽은 회전법 칫솔질에서 알려드린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닦아 주셔야 합니다.

바스법 45도 각도
바스법 칫솔 위치

오늘도 부끄럽지만 저의 치아를 이용한 동영상으로도 설명을 보여드릴게요.

 

바스법 동영상

 


3.바스법(Bass method) 주의사항

좋지 않던 잇몸에 찌르듯이 칫솔을 넣고 닦는 방법이기 때문에 양치할 때 피가 나오시던 분들은 칫솔질 초반에 더 나올 수도 있습니다만 안 좋은 염증성 피가 더 나오는 것이며 그 과정이 지나면 잇몸이 가라앉으며 단단하게 건강한 상태로 돌아옵니다. 그러니 처음에 피가 난다고 걱정을 많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반드시 칫솔을 움직여 닦아주실 때 아주 미세한 진동을 주셔야 합니다. 과도한 움직임으로 진동을 주면 잇몸에 오히려 상처가 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스법으로는 초기의 잇몸질환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아가 흔들리거나 잇몸이 비정상적으로 붓거나 아프다면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시고 필요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방법의 칫솔질은 잇몸이 좋아지면 중지하고 회전법 칫솔질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잇몸이 간질간질 거리거나, 들뜨는 느낌이 들거나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신다면 안좋은 잇몸 부위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바스법을 사용해서 칫솔질을 해보십시오. 잇몸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반응형

댓글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