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잇몸 맛사지와 치태 제거에 효과적인 칫솔질 방법-변형스틸만법 칫솔질

by 렉텡귤러 2021. 6. 7.
반응형

오늘은 오랜만에 칫솔질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빨리 글을 올리고 싶었는데 그동안 올린 제 포스팅 중 칫솔질 방법이나 구강관리 용품 리뷰를 다시 보다가 화들짝 놀랐거든요. 저나 저희 신랑의 구강구조의 모든 민낯을 부끄러움도 없이 너무 드러낸듯 싶어서요. ㅎㅎ 그래서 덴티폼 이라고 불리는 구강 구조 모형을 하나 구입을 했고 이 아이를 사용하기 위해 포스팅까지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덴티폼 모형

덴티폼을 사용하여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칫솔질 방법은 제목에서도 나와 있듯이 잇몸 마사지와 치면에 부착된 치태 제거를 함께 할 수 있는 변형스틸만법(modified Stillman method) 칫솔질 방법 입니다.


1.변형스틸만법(modified Stillman method)란?

우선 이 변형스틸만법(modified Stillman method) 칫솔질을 알기 위해 이 방법의 기초가 되는 스틸만법(Stillman method) 칫솔질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틸만법 칫솔질은 잇몸 질환이 넓은 부위에 생겼을 때와 잇몸 마사지가 필요할 때에 권장이 되어 지는데요. 우선 칫솔이 치아와 잇몸의 경계 부위를 향하게 한 후에 칫솔을 치아에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댄 상태로 칫솔모가 일부는 잇몸에 들어가도록 위치시키는 것이 기본 형태가 됩니다. 그 상태에서 전후로 짧게 20회가량 진동을 시키면서 닦아주는 칫솔질 방법 입니다. 이렇게 닦아줌으로 잇몸을 맛사지 하는 효과를 주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잇몸안에 칫솔모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칫솔모로 닦아 주어야 하며 잇몸과 잇몸 가까운 부분만 닦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외의 치아 표면에 치태, 즉 치면세균막이 제거가 잘 안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면을 함께 닦아 줄 수 있는 회전법(Rolling method) 칫솔질이 더해져 변형스틸만법 칫솔질로 발전이 되었습니다.

https://youtu.be/HmYOqhg1QSc

변형스틸만법 칫솔질 방법=출처:Youtube Red nails 채널

변형스틸만법(modified Stillman method) 칫솔질은 회전법(Rolling method) + 스틸만법(Stillman method)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변형스틸만법(modified Stillman method)칫솔질 방법 따라하기

위에서도 잠시 설명했듯이 변형스틸만법 칫솔질은 스틸만법 칫솔질에 회전법 칫솔질을 병행해 주어 닦는 방법 입니다.

먼저 칫솔을 손바닥 잡기법(Palm grasp) 이나 펜 잡기법(Pen grasp)으로 잡아줍니다.

손바닥 잡기법 (Palm grasp) 
펜 잡기법(Pen grasp)

 

칫솔모를 치아 뿌리쪽, 즉 치아와 잇몸 경계부위를 향해 45도가 되도록 위치시킵니다. 이 때 칫솔모의 반은 잇몸 안에 넣는다는 생각으로 잇몸을 향하게 해야 합니다.

변형 스틸만법 45도 각도

바스법(Bass method) 칫솔질 보다는 살짝 강한 압력으로 칫솔모로 잇몸에 자극을 주어야 하는데 그렇다고 무리하게 잇몸을 눌러서는 안되며 잇몸이 살짝 압박되는 정도의 힘을 가해서 짧게 전후로 20회 정도의 진동을 주며 움직입니다.

칫솔질 진동의 가용 범위 

그 후에 나머지 치아의 면은 칫솔을 잇몸과 치아가 맞닿는 경계부위에서 45도 각도로 대고 칫솔모를 치아의 머리쪽으로 손목의 스냅을 사용해 회전시켜 치아 면을 쓸어주며 닦아주는 회전법 칫솔질로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회전법 칫솔질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예전 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1.02.25 -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 가장 기본적인 칫솔질-회전법

 

가장 기본적인 칫솔질-회전법

아무리 페인트 칠을 새로 하고, 새 가구를 들여놓아도 방에 먼지가 가득 쌓여있다면 그 방에서 생활할 때의 건강이 염려가 될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새옷을 입혀 놓고 새 신발을 신겨 놓아도 덕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물론 씹는 면은 모든 칫솔질 방법에서 동일하게 치아의 씹는 면에 칫솔을 대고 왔다갔다 왕복을10정도 해주며 닦아주면 됩니다.   

이때 스틸만법 칫솔질은 모든 부위를 다 해줄 필요는 없으며 필요한 부위, 즉 잇몸이 안 좋은 부위만을 해 주면 되며, 잇몸 상태가 호전된 경우에는 계속 이 방법으로 칫솔질을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저의 경우변형스틸만법(modified Stillman method) 칫솔질법을 학교에서 교과 과정으로 배우며 처음 접했으며 이 방법이 숙달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만 숙달이 된 후 잇몸이 붓고 힘들 때 며칠 이 방법으로 닦아주면 간질간질하고 피가 나던 잇몸이 확실히 좋아지며 개운함을 느끼곤 했습니다.    

 

2021.04.01 - [맞춤 구강위생관리/맞춤 칫솔질 방법] - 잇몸이 아프세요? 잇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바스법 칫솔질로 관리하세요

 

잇몸이 아프세요? 잇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바스법 칫솔질로 관리하세요

칫솔질이 제대로 되어야지만 충치, 잇몸질환 등을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은 누구나 아는 상식일 겁니다. 하지만 정작 어떤 방법으로 닦아야 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고 그저 칫솔등의 구강 위생 관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