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턱교정 수술과 교정치료 방법-턱교정 수술을 위한 단계별 방법

by 렉텡귤러 2021. 11. 5.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턱교정 수술의 과정과 치료 방법 그리고 치료 후 주의 사항 등에 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턱교정 수술 단계

1.수술 전 교정 치료

턱교정 수술 전 교정 치료의 목표는 수술 후에 안정된 위턱과 아래턱 및 치아의 배열 관계를 위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턱교정 수술 전에 충분한 기간의 교정 치료가 필요합니다.
턱교정 수술을 위하여 모든 치아들은 각각의 올바른 위치에 잘 배열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골격의 부조화를 보상하기 위하여 잘 맞지 않는 위턱과 아래턱의 앞니의 치축을 정상적인 각도로 잘 맞도록 턱교정 수술 전 교정 치료를 통해 우선 개선을 시켜 놓아야 합니다.
만약 수술 전에 교정 치료로 치아의 위치를 바로잡지 않고 수술을 한다면 수술 시에 턱뼈를 원하는 위치에 두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턱교정 수술 전의 교정 치료 기간은 사람마다 골격이 다르고 치아 배열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상이할 수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수술 전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치료 시간이 필요합니다.
간혹 케이스에 따라 수술 후에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턱교정 수술

턱교정 수술은 전신마취를 하고 진행되는 수술입니다.
아래턱이 과성장한 주걱턱의 경우 아래턱을 짧게 하는 양측성 시상골절단술 이나 상행지 수직골절단술 등의 방법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래턱이 덜 자랐거나 왜소하여 무턱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하악 전진술 이나 턱끝 전진술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어떤 수술이든 위험할 수 있지만 턱교정 수술은 비교적 안전한 치과 치료 중에서도 생사를 걸어야 하는 위험한 치료법 중에 하나인 점을 턱교정 수술을 받고자 하는 대상자 본인이 반드시 인지하고, 또 동의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Surgical Orthodontic Treatment - Different Procedures - YouTube

동영상 출처:youtube ava orthodontics & invisaling

3.수술 후 교정치료

턱교정 수술 후 환자 본인의 회복력과 전신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대략 2주일에서 3주일 정도면 붓기도 빠지고 어느정도 사회 생활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수술 후 교정 치료는 이동된 턱 뼈가 새로운 위치에서 단단히 굳는 유착 단계를 거친 후에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턱교정 수술 후 대략적으로 4주에서 6주 후부터 수술 후 마무리 교정 치료를 받게 됩니다.
교정 치료의 마무리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수술 후 교정 치료로 치아의 배열과 교합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개선하고 맞추는 작업을 하는 이 턱교정 수술 후 교정 치료의 과정은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턱교정 수술 후 주의사항 및 관리법

수술 직후에는 수술부위 및 수술부위 주변 조직들이 붓고, 통증이 있으며 멍까지 드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반응 이므로 너무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처방된 약을 잘 드시고 의사의 지도를 잘 따르면 무리없이 회복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식사는 의사의 지시하에 해당되는 음식으로 드셔야 합니다.
빨대는 수술 부위에 빨아들일 때 생기는 압력, 즉 음압이 생겨서 수술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처방받은 구강 청결제로 자주 소독해 주어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는 음주, 흡연, 뜨거운 물로 목욕, 사우나, 운동 등은 금지합니다.
위 아래 턱을 고정하고 있는 동안은 안면근육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습니다.
턱교정 수술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을 해야합니다.


턱교정 수술 비용

턱교정 수술 비용은 케이스와 난이도 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수술비용은 대략 1,500만원~2,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고 , 치아 교정 치료 비용은 별도로 약 400만원에서 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얼굴이 비대칭이거나 무턱, 주걱턱 등의 안모 불균형으로 외모에 대한 열등감, 또는 섭식의 불편함은 대인 관계에서 소극적인 태도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자신감 있는 그리고 불편함이 없는 사회 활동을 위해서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턱교정 수술을 원하고 또 수술을 시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본인에게 턱교정 수술, 또는 양악 수술이 꼭 필요한지 악안면전문외과의사와, 교정전문치과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및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수술 시 나에게 해당하는 치료의 과정과 변화된 예상 모습, 수술 후 발생이 가능한 문제들에 들에 충분히 고지를 받으신 후에 수술을 결정 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04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턱교정 수술과 교정치료 방법-턱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턱교정 수술과 교정치료 방법-턱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성인은 청소년 및 아동기와는 다르게 잇몸 조직의 건강이 약화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교정 치료의 반응 또한 느릴 수가 있고 통증도 상대적으로 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사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