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치아교정하면 치아를 꼭 빼야만 할까요?

by 렉텡귤러 2022. 4. 2.
반응형

요즘은 치아 교정치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치아 교정 치료가 비용적으로도 많이 저렴해지고 치료 자체도 일반 치과 의원에서도 보편화 되어 가고 있는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교정할 치아를 빼야 되느냐 빼고 하면 되느냐 치아를 빼느냐 교정을 치아를 빼는 것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같아요.

치아 교정하면 발치 치아를 빼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점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치아 교정 치료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 이유는?

부정교합 중에서도 치아가 고르게 나지 않아서 , 삐뚤빼뚤한 치아 배열로 인해서 교정을 해야 하는 경우는 치아가 있어야 공간에 비해서 치아가 크거나 또는 공간이 좁거나 치아가 있어야 자리와 치아 크기가 조화를 이루지 못했다 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치아는 안에서 아치의 형태로 배열이 되어 있지만 일자로 있다고 생각을 해본다면 치아10개가 들어가야 하는 공간에 1열로 줄을 세웠을 공간이 만약에 좁아진다고 생각을 해보죠.

10개의 차아가 줄을 서야 하는데 좁아지면 10개의 차아가 똑바로 줄에 수가 없죠.

그럴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치아가 정해져 있는 공간에 정해져 있는 숫자의 치아가 들어가야 됩니다.

그러나 턱의 크기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치아가 일렬로 온전히 들어가기에 턱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있습니다

공간에 치아를 가지런하게 세우려면 숫자를 줄여줘야 하는 것이죠.


 

2.어떤치아를 빼는 좋을까?

치아에서 앞니는 보여지는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애 이미지도 있고, 그리고 앞으로 잘라먹는 기능도 있기에 빼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더불어서 송곳니도 살짝 뾰족하게 생겨서 특유의 모양과 역할이 있어서 빼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뒤에 있는 어금니는 음식을 씹어 먹는 중요한 역할이 있죠.

그런데 송곳니에서 뒤에 있는 어금니 사이에 작은 어금니라고 부르는 치아들이 2개씩 있습니다. , 아래 오른쪽 왼쪽 작은 어금니가 8개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작은 어금니의 기능은 송곳니의 음식을 찢는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과, 어금니의 음식을 씹어 먹는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주연이 아니라 조연인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교정을 , 만약에 치아들이 울퉁불퉁하게 있어서 공간이 좁아져서 치아들을 일렬로 가지런하게 하려면 치아 개수를 줄여야 된다 라고 담당의의 진단이 내려지면 보통의 경우 작은 어금니들을 하나씩 빼게 됩니다.

 

https://youtu.be/JCNU2TmziGE

출처-you tube channel :smile studio orthodontics

 

3.모든 교정 치료에서 빼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치아 교정을 하는 이유가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경우는 원래 치아가 있어야 공간이 실제

치아들보다 지금 넓은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당연히 필요가 없습니다.

이처럼 치아 사이의 공간이 많을 때는 빼지 않고 있으며 치아가 삐뚤삐뚤하더라도 빼지 않고 일렬로 세울 있는 상황이면 치아를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공간에 비해서 치아들의 크기와 치아를 배열해야 공간이 맞지 않으면 치아 개수를 줄여 주기 위해서 수밖에는 없습니다.


 

치아를 빼게 되면 아무래도 치아 교정 기간이 2 이상 걸리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보통 치아를 빼지 않고 교정을 있게 되는 경우에는 짧으면 정말 달만 해도 치아 교정을 수가 있습니다.

교정 치료 케이스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과에 가셔서 정밀 검진을 받고 진단을 받은 후에 신중히 검토하시고 교정 치료를 시작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021.02.01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교정치료의 방법과 비용이 궁금하다면?-교정치료 프롤로그

저는 교정 전문 치과에서 처음 치과위생사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직을 했던 치과들에서도 교정 진료를 함께 하는 곳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교정치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자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