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턱교정 수술과 교정치료 방법-턱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by 렉텡귤러 2021. 11. 4.
반응형

성인은 청소년 및 아동기와는 다르게 잇몸 조직의 건강이 약화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교정 치료의 반응 또한 느릴 수가 있고 통증도 상대적으로 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사회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문제에 민감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상 나이가 어릴 때는 필요성을 못 느끼다가 성인이 되어 교정을 하고자 마음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성장이 종료된 성인의 경우에는 아래턱이 나온 흔히 말하는 주걱턱인 사람과 윗니가 심하게 나오거나 아래턱의 발달이 미비하여 무턱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특히 치아의 배열만으로는 교정 치료가 불가합니다. 이런 경우에 턱교정 수술로 턱뼈의 모양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오늘은 턱교정 수술에 대해 포스팅 해 보고자 합니다.


턱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턱교정 수술의 적응증

아래의 경우들이 모두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셔서 턱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맞는지 교정치료만으로도 해결이 될 수 있는지 여러 검사 후 치과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1.음식물을 씹거나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2.발음에 심각한 이상이 있는 경우

3.만성적으로 턱 뼈 주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

4.치아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닳은 경우

5.앞니가 서로 맞물리지 않아 앞니로 음식을 끊어 먹을 수 없는 경우

6.반대로 앞니만 맞물리고 어금니가 서로 닿지 않는 경우

7.얼굴이 비대칭이 심한 경우

8.사고나 골절 등으로 얼굴에 심각한 손상을 입은 경우

9.심한 주걱턱인 경우

10.무턱인 경우

11.입술을 다물기가 안되는 경우

 

이와 같이 턱교정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적응증은 여러가지이나 대부분 대상자 본인 스스로 심미적으로 불만족스러운 외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위턱에는 뇌에서 내려오는 중요한 혈관이 지나가고, 상악동과 같은 중요하고도 연약한 해부학적 구조가 지나가기에 수술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턱에는 중요한 신경관이 지나가기에 신경손상 및 절단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턱교정수술은 악안면 전문의가 교정치과 의사와 상의 후에 철저한 검사 및 준비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턱교정 수술 과정과 턱교정 수술 후에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을 통해 하겠습니다.

 

 

2021.04.17 - [치과 치료 상식/교정 치료] - 소아 주걱턱 반대교합 치아교정 1주일만에도 치료 가능하다구요?-인클라인드 플레인

 

소아 주걱턱 반대교합 치아교정 1주일만에도 치료 가능하다구요?-인클라인드 플레인

소아치과의원에서 근무 할 때 초등학교 입학전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 많이 듣던 얘기가 “우리 아이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것 같아요.” 였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흔히 주걱턱으로도 불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