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보험청구사/치과보험청구사2급 도전기

치과보험청구사2급 실기시험 후기

by 렉텡귤러 2021. 10. 4.
반응형

오랜만에 블로그에 새 글을 올려보는 것 같아요. 블로그 이웃님들, 그리고 고운 발걸음 해주신 잠재적 이웃님들 모두 건강히 그리고 행복하게 지내고 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지난 9월26일 일요일에 치과보험청구사2급 실기시험을 보고왔습니다.
그렇기에 추석이 있던 주간에 치과보험청구사2급 실기시험 준비한다고 공부하느라 추석을 바쁘게 보냈답니다.

치과보험청구사 2급 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지난 8월 15일에 필기 시험을 보고 합격하였으며 거의 한달여의 시간이 흘러 실기시험을 보게 되었답니다.

출처: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홈페이지

실기시험은 치과에서 사용하는 치과 건강보험 청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치르게 되는데요. 환자챠트를 분석하여 청구 프로그램에 올바로 진료 내역을 청구하는 실기 시험과, 치과에서 진료항목 청구 전에 건강보험공단에 치과용 재료신고를 하게 되는데 그 점도 실기 시험 항목에 포함되며 건강보험공단에 보험청구를 한 내역이 비용 삭감이 되거나 조정이 되었을 때 그 내역을 파악하고 수정 후 재심사조정청구를 하는 내용까지 실기 시험에 포함되어 있답니다.

치과보험청구사 2급 실기 시험에 사용되어지는 보험청구 프로그램은 두가지인데 두번에 프로그램앤드윈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지난번 필기 교육을 받았던 SI평생교육원 측에서 주관하는 치과보험청구사2급실기시험 대비 특강 신청을 추가 비용을 내고 신청을 하였고. 교육원 측에서 집에서 실습을 해볼 수 있도록 위에 언급한 두가지 청구 프로그램을 파일로 보내주고 특강을 위해 실기시험 대비 모의고사 문제지와 답안지를 미리 택배로 받아보아서 집에서 연습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앤드윈 프로그램
두번에프로그램

모의고사 문제지는 보존치료, 외과치료, 임플란트, 틀니, 치주치료, 신경치료 파트가 적절히 섞인 환자 챠트치과재료 신고를 위한 거래명세표(이 부분만 앤드윈으로만 시험봄), 재심사조정청구를 위한 심사조정이 된 챠트가 있었으며 특강은 총 7개의 비디오로 나누어져서 모의고사 문제지를 함께 풀어보고 실습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두번에 재심사조정청구
앤드윈 재료구입신고
앤드윈 재심사조정청구

물론 모의고사와 특강 만으로는 턱없이 연습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었기에 7월, 8월에 교육을 들으며 배포되었던 실기 시험 문제집에 나오는 37개의 챠트와 거래명세서 그리고 재심사조정청구챠트를 두번에와 앤드윈 프로그램으로 다시 풀어보며 연습하였답니다. 그렇게해도 만족스러울만큼 공부량이 되지 않았기에 치과보험청구사2급 실기시험을 준비하며 이 후기를 보고 계시는 분들은 부디 연습 또 연습 하시기를 한 챠트당 적어도 세번이상은 연습 해보시기를 적극 권유드립니다.

실기시험을 치르게 된 곳은 이번에는 서울역 근처였으며 1인당 실기 시험을 위해 노트북과 문제지 그리고 USB를 나누어 줍니다. 노트북에 두번에와 앤드윈 프로그램이 깔려있고 문제지를 보고 실기시험을 치르고 나서 받은 USB에 프로그램 파일을 백업하는 것 까지가 실기시험에 포함이 됩니다. 시험을 아무리 잘 보았어도 백업이 안되었다면 실격이니 꼭 백업이 되었는지 두번 세번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여튼 실기시험을 어찌어찌 치르고 나와서 몸살을 앓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이제사 치과보험청구사 2급 실기시험을 치른 후기를 올리게 되었네요.
합격발표는 통상 5주가 걸린다고 하니 11월 초에나 최종적으로 치과보험청구사2급 실기시험 합격여부를 알 수가 있을 듯 합니다. 꼭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2021.01.19 - [치과보험청구사/치과보험청구사 3급 도전기] - 치과 보험 청구사 3급 - 시험 준비 어떻게 할까?

치과 보험 청구사 3급 - 시험 준비 어떻게 할까?

어느덧 제가 치과 보험 청구사 시험을 준비하겠다고 땅땅땅 선언 하고 일주일이 되어 갑니다. 그동안 이번엔 제대로 준비해보자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자세하고 꼼꼼하게 대한치과건강보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07.05 - [치과보험청구사/치과보험청구사2급 도전기] - 치과보험청구사 2급 필기시험 준비-2급교육과정 수강신청기

치과보험청구사 2급 필기시험 준비-2급교육과정 수강신청기

제가 치과보험청구사3급 필기시험을 합격한지도 4개월이 훌쩍 지나가고 있습니다. 원래는 올해 늦가을쯤 한국에 잠시 나와서 치과보험청구사2급 시험을 준비할 예정이었지만 의도치 않게 올 봄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