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인사돌 효과가 과연 있을까? 인사돌플러스 이가탄의 효능 및 가격 잇몸약 제제로 알아보자

by 렉텡귤러 2022. 4. 11.
반응형

잇몸 질환, 즉 치주염 치료 후 보조제로 알려진 약으로 인사돌, 인사돌플러스, 이가탄 등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뇌리속에는 인사돌과 이가탄은 잇몸이 안 좋을 때 복용하게 되는 대표적인 약으로 인식이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약을 찾는 분들은 대부분 잇몸의 통증과 붓기, 또는 시린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잇몸약들의 효능이 진짜 있을까요?

효능과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및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1.인사돌 효과, 기본정보

인사돌은 매년 의약품 구매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약입니다.

더불어 인사돌은 치과 구강용 약으로 식약처에 분류가 되어 있으며 잇몸과 그 주변 조직을 강화시키는 약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인사돌의 성분은 옥수수 불검화정량추출물로 치아가 삼겨져 있는 뼈인 치조골의 형성을 촉진하며 항염증 작용을 한다고 제품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은 프랑스의 한 제약회사에서 처음 잇몸 치료제로 개발 후에 한국에서도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이 약이 건강기능 식품으로 강등이 되면서 인사돌 효능에 대한 의심과 함께 과대광고 논란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일 이후로 인사돌의 효과는 잇몸 질환 치료제가 아니라 잇몸병 치료 즉, 치주 치료후에 보조 치료제로 표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이 표기는 인사돌 하나로 잇몸병 치료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치과에서 치주 치료가 먼저 선행이 되고 나서 보조 치료 요법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인사돌 복용법은 12정을 하루 세번 식사 전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인사돌 부작용은 발진, 발적,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생약 성분으로 보관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인사돌 플러스

인사돌의 과대광고 논란이 한동안 있은 후 동국제약에서 출시한 약이 인사돌 플러스입니다.

인사돌 플러스의 성분은 옥수수불화검화정량추출물에 후박이라는 항균 효과를 지닌 생약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후박이라는 성분은 치아에 쌓이는 세균 즉 치태에 효과적인 항균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는 생약 성분의 약재입니다.

옥수수불화검화정량추출물과 함께 사용 시 더 높은 세포 활성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이 역시 치주 치료 후 먹는 보조제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치과에서 치료를 선행 후에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양처에는 이 인사돌 플러스를 장기 복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복용법과 부작용은 인사돌과 같습니다.


3.이가탄 효능, 기본 정보

잇몸 치료 약으로 인사돌과 함께 유명하게 인식되어 온 약은 이가탄입니다.

이가탄의 주 성분은 비타민 C, 비타민 E, 리소짐염산염, 카르바조크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이가탄의 효능으로 이어지는데요.

비타민 CE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리소짐염산염은 항염증, 카르바조크롬은 지혈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허나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리소짐염산염은 그 효과가 부족하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이가탄의 개발사가 있는 일본에서 이 성분으로 일반 의약품이 출시가 되었다가 그 효과가 부족하다고 판단이 되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강등이 되었습니다.

이가탄의 복용법은 12 캡슐을 하루 세 번 식사 후에 복용하면 됩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 복용에 주의해야 하고 발진, 발적,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이가탄과 인사돌 가격

인사돌과 이가탄의 가격은 비교적 비쌉니다.

약국마다 일정 가격의 차이는 있을 수 잇지만 인사돌은 100정 기준으로 27,000~30,000원이고 인사돌 플러스는 32,000~35,000원 입니다.

이가탄은 100정 기준으로 26,000~32,000원 입니다.


5.인사돌 이가탄 효과 논란

 

인사돌과 이가탄의 약 패키지에 보면 치주 치료 후 보조제라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이 문구는 이 두 약이 치주 질환 치료의 보조제이지 치료제가 아니라는 점을 나타내 줍니다.

한 때 이 점을 한 공영 방송사의 시사프로와 인기 유튜버가 지적하며 한국에서 그 효과에 대한 논란은 더욱 커졌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잇몸병, 즉 치주염의 원인은 구강내에 쌓여 제거가 안된 치석과 치태인데 그 치석과 치태가 제거를 해 주어야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가탄과 인사돌은 그것들이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원인을 없애주는 치료제가 아니라 치료후에 염증 완화와 지혈 작용을 돕는 보조제로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대 광고의 허위 문구가 소비자들을 인사돌과 이가탄을 잇몸 치료제로 오인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판단과 제품 구입의 결단은 개인의 몫이지만 정확한 정보와 개념은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는 반드시 올바른 칫솔질과 더불어 정지적인 치과 검진 및 스켈링으로 잇몸 치료를 한 후에 필요하다면 이 약들을 복용하겠습니다.

 

2021.07.31 - [치과 치료 상식/치주 치료] - 스켈링은 1년에 한 번만이라도 꼭 받으세요.

 

스켈링은 1년에 한 번만이라도 꼭 받으세요.

“스켈링을 할 때 소리가 너무 무서워요” , “피가 나서 싫어요.” , “스켈링 후 이가 너무 시려요” ,”스켈링 하면 이에 구멍이 뚫려요.” 스켈링 시술을 환자분에게 하다보면 위와 같은 이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