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코로나19 바이러스예방백신 부스터샷 접종 대상자가 되었어요.

by 렉텡귤러 2021. 11. 1.
반응형

제가 코로나바이러스예방백신 2차 접종을 한지도 두 달이 훌쩍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제게 어느 날 코로나19 바이러스예방백신 고위험군 추가접종 대상자가 되었다는 문자가 도착을 했더랍니다. 처음에는 이게 뭐지? 스팸문자인가? 싶었는데 자세히 읽어보니 질병관리청에서 보내온 문자였더라구요.


코로나바이러스예방백신 부스터샷(booster shot)이란?

독감 예방 백신처럼 모든 종류의 백신 접종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효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예방 백신도 그러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던 찰나에 미국에서 먼저 부스터샷을 승인하였고 실행중입니다. 부스터샷이란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시간이 지난 뒤에 얀센 백신처럼 1회 접종으로 개발된 백신을 2회 접종하거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처럼 2회 접종으로 개발된 백신을 3회 접종하는등 추가접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한국도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접종을 승인한 상태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예방백신 부스터샷(booster shot) 대상자 및 기간

1. 얀센 백신 접종자

얀센 백신은 돌파감염의 비율이 10만명당 266.5명으로 10만명당 아스트라제네카는 99.1, 화이자는 48.2명에 비하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접종 대상자가 젊은 남성들이 맞아서 활동성도 큰 편이기 때문에 희망자에 한해서 2021년 10월 28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고 2021년 11월 8일부터 부스터 샷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2. 기저질환자

당뇨, 뇌하수체기능이상, 부신질환 등의 내분비 장애

심부전, 심근염,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자

만성신부전, 사구체질환 등의 만성신장질환자

천식, 폐기종 등의 만성호흡기 질환자.

파킨슨병, 치매, 뇌성마비 등의 신경계 질환자

간경변, 만성B형간염 등의 소화기 질환자

이에 더불어 의사의 판단 하에 추가 접종이 권고되면 부스터샷 접종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우선 접종 직업군

의원급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 등의 보건의료인

돌봄 종사자, 특수교육교사, 보육교사, 보건교사

1차 대응요원 어린이집 간호인력, 경찰, 소방관, 군인

4. 60세 이상 고령층 및 그 외의 고위험군

5. 50대 연령층

얀센 백신 접종자로써 추가 접종 대상자를 제외하고는 다른 추가 접종 대상자는 예약은 2021년 11월 1일부터 가능하고 부스터샷 접종은 11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예방백신 부스터샷(booster shot) 예약은 어디서?

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https://ncvr2.kdca.go.kr/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2.kdca.go.kr

 

위에 링크 걸어둔 질병관리청 산하의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부스터샷 접종 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스터샷은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이 진행이 되지만 얀센 백신 접종 희망자는 얀센백신으로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솔직히 고민입니다.

부스터샷을 맞아야 하나 말아야하나 하루에도 몇 번씩 생각이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2차까지 다 맞았고 조금 아파서 며칠 고생했던 것 빼고는 잘 지나간 것 같은데 부스터샷을 맞고 어떤 상황을 맞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좀 있기 때문에 맞기 싫어졌다가, 조만간 다시 태국으로 나갈 예정인데 혹시 부스터샷을 맞은 사람에게 뭔가 입국시에 더 혜택을 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저 부스터샷 맞을까요? 맞지 말까요?

 

2021.07.09 - [그저 하고 싶은 이야기]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 접종 후에 질병관리청 국민비서님께서 이상반응이 있을 시에 신고해달라는 문자를 친히 보내주었습니다. 문자까지 보내주셨는데 그냥 넘어갈 수가 있나요. 쫄보에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021.10.15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후 치과치료 받아도 될까요?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후 치과치료 받아도 될까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한 나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언제쯤 코로나 바이러스를 독감처럼 여기며 지낼 수 있을까 하며 움츠리고만 있을 수는 없겠지요.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