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레진 치료

앞니 레진치료의 종류와 비용은?

by 렉텡귤러 2021. 1. 28.
반응형

레진은 자연스러운 치아 색을 낼 수 있는 아주 좋은 치과용 충전재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금니 뿐 아니라 미관상으로도 중요한 앞니를 치료 할 때에도 많이 쓰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앞니 레진 치료의 종류와 치료방법, 그리고 비용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1. 앞니에 충치가 있는 경우

 

 

앞니 사이 충치 레진 치료

 

 

1) 치료 방법

 

앞니는 일반적으로 치아 사이사이에 충치가 잘 생기는 편 입니다.

유치에서는 잠들기 직전 수유로 인해, 잦은 요구르트 또는 과일 주스 등을 빨대 사용하여 마시는 행위 등으로 인해 치아 사이 충치가 많이 생기는 편이며, 성인의 경우도 잦은 단 음료의 음용 등으로 인해 사이 충치

또는 치아와 잇몸 사이 경계부에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충치가 신경까지 침범하지 않았다면, 그리고 충치 범위가 아주 크지 않다면 레진으로 치료가 가능 합니다.

대부분 단단하고 자연스러운 치아색을 표현할 수 있는 비보험 레진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다른 레진 치료와 마찬가지로 충치가 심한 경우에는 마취를 하고 진행이 되고 충치가 심하지 않으면

별도의 마취 없이 치료를 진행합니다.

딱 충치 부위만 제거하고 색상도 치아 색상에 맞추어 레진으로 충전하게 됩니다.

 

 

2) 비용

 

치과마다, 치료하는 치아의 각 범위마다, 그리고 사용하는 레진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한 치아당 8만원~15만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 하시면 됩니다.

 

 

 

2. 앞니 사이 공간이 벌어진 경우 (치간 이개)

 

 

 

앞니 사이 공간이 벌어진 경우 레진 치료

 

 

1) 치료 방법

 

앞니가 벌어지면 말하거나 웃을 때 신경이 쓰이기 마련 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앞니 사이 벌어짐의 정도와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 관계에 따라 크라운이라 불리는 보철 치료, 또는 교정 치료와 더불어 레진으로 메우는 방법의 치료로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벌어져 있는 공간 양쪽으로 치아색 나는 레진을 붙이는 방법은 당일 치료가 가능하며 치아 삭제도 거의 없어서

대부분 마취를 하지 않고도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단하고 자연스러운 치아색을 표현할 수 있는 비보험 레진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2) 비용

 

치과마다, 치료하는 치아의 각 범위마다, 그리고 사용하는 레진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한 치아당10만원~20만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 하시면 됩니다.

 

 

 

3. 앞니 깨진 경우 (치아 파절)

 

 

앞니 깨진 경우 레진 치료

 

 

 

1)치료방법

 

앞니는 얼굴부분으로 넘어지거나 부딪쳐서 다칠 경우에 제일 먼저 닿는 치아이며, 어금니 치아에 비해 두께도 얇기에 무언가 단단한 것을 잘못 씹었을 때에 깨지기 쉬운 치아 입니다.

깨진 부위가 치아 내의 신경까지 침범하지 않았고 그 범위가 작다면 레진으로 메꿀 수 있습니다.

깨진 부위의 조각을 이어 붙어거나 깨져나간 부분의 원형을 레진으로 모양을 내어 메꾸어서 치료 당일에 치료 완료가 가능 합니다. 그 범위에 따라 마취를 하고 진행 할 수도 있으며 대부분 단단하고 자연스러운 치아색을 표현할 수 있는 비보험 레진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2) 비용

 

치과마다, 치료하는 치아의 각 범위마다, 그리고 사용하는 레진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한 치아당10만원~20만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 하시면 됩니다.

 

 

4. 앞니가 닳은 경우 (교모증, 마모증)

 

 

앞니가 교합에 의해 마모 레진 치료
치아와 잇몸 사이 마모 및 충치 레진치료

 

 

1) 치료 방법

 

치아의 씹는 면이 닳거나 치아와 잇몸 사이(치경부)의 부분이 마모된 경우에도 레진으로 치료가 가능 합니다.

닳은 면이 치아 내의 신경까지 침범하지 않았고 그 범위가 작다면 레진으로 메꿀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치료 당일에 치료 완료가 가능 합니다 치료를 완료하며 그 범위에 따라 마취를 하고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단단하고 자연스러운 치아색을 표현할 수 있는 비보험 레진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만 간혹 환자분의 요청에 따라 보험 레진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비용

 

비보험 레진으로 치료시 5만원~10만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 하시면 되고, 보험 레진으로 치료시 1만원~2만원 사이의 비용이 청구되게 됩니다.

 

*앞니 레진 치료 후 주의 사항*

 

모든 레진은 치료 후 1차적으로 단단하게 강제로 굳도록 치료하지만 24시간 동안 2차 적으로 레진 스스로 강도가 더 굳어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후 바로 식사를 하시는 것보다는 2~3시간 후에 해야 하며 앞니로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베어무는 동작을 피하고 , 차거나 뜨거운, 온도차가 심한 음식은 적어도 치료 하루 뒤부터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기 검진을 통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평균 5~10년으로 말해지고 있는 치료한 부위의 레진 교체 시기도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레진은 다양한 부위, 다양한 경우의 치료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레진은 자연스러운 치아색이 나며 접착력이 좋고 보존적인 면도 뛰어납니다. 또한 치아를 씌워주는 크라운이라 불리는 보철 치료나 교정 치료에 비해서 비용적인 면도 저렴합니다.

물론 치아가 손상된 범위,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 상태에 따라 레진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에 치과에 내원 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021.01.22 - [치과 치료 상식/레진 치료] - 어금니 레진치료의 종류와 비용은?

 

어금니 레진치료의 종류와 비용은?

레진은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충치가 있을 때, 치아가 파절되었을 때, 미관상 예쁜 치아를 만들고 싶을 때 예방적으로 치료해야 할 때 등등... 치과에서 레진의 쓰임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치과#치과치료#치아보험#치과건강보험#치과보험#레진치료#레진치료비용#앞니레진치료#치아마모#교정#보철#크라운#앞니레진치료비용#치아파절#치경부마모증#앞니깨짐#치아벌어짐#앞니벌어짐#치간이개

 

 

 

 

 

 

 

 

 

   

반응형

댓글